한방의학으로 보는 여드름과 탈모 원인
한방의학으로 보는 여드름과 탈모 원인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0.11.17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따가운 여름 햇살에 아스팔트가 뜨거워지듯 우리의 피부도 뜨거워질 수가 있다.  그리고 사람에 따라서는 피부가 뜨거워지면서 달갑지 않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여드름과 탈모! 자칫 서로 다른 질병이라고 여겨지는 여드름과 탈모가 그 원인을 진단해 보면 같은 원인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여드름한의원 더한의원 김우식 원장은 “여드름은 주로 얼굴피부(面皮)에 나타나는 질환이고 탈모는 두피(頭皮)에 나타나는 질환이지만 얼굴피부든 두피든 열(熱)이 가해지면 나타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라고 설명한다.

몸 안에 열이 증가하는 경우는 크게 두가지 경로가 있는데 하나는 술, 인스턴트음식, 기름진 음식 등, 몸에 열을 증가시키는 음식을 장기간 섭취한 경우고, 다른 하나는 스트레스(鬱火)를 받는 경우다.

탈모한의원 더한의원 김 원장은 “음식 또는 스트레스로 인해 몸 안에 열이 증가하면 초기에는 가슴이 답답하거나 속이 더부룩하고, 두통을 유발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한 열이 얼굴로 올라가면 모공 속에 있는 여드름 균의 번식을 활성화 할 수 있고, 두피로 열이 몰리게 되면 모근(毛根)을 말려서 탈모를 유발 할 수도 있습니다.”

정리해 보면 음식과 스트레스로 야기된 내열(內熱)이 상승해서 사람에 따라 여드름이나 탈모를 유발할 수 있다는 얘기다.

김 원장은 “그래서 환자 중에서는 여드름과 탈모증상을 같이 갖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원인이 같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라고 설명한다.

덧붙여서 “여드름과 탈모가 내열에 의해 유발될 수 있는 만큼 평소에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는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몸에 열을 높일 수 있는 음식은 주의하는 음식습관이 필요합니다.” 라고 김 원장은 강조한다.

도움말 : 강서구 피부과(한방) 더(The)한의원 김우식 원장

경제언론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