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구입 전 '사용상 주의사항' 확인
화장품 구입 전 '사용상 주의사항' 확인
  • 서지은 기자
  • 승인 2010.10.20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앞으로는 화장품 사용 시 필요한 안전 정보를 화장품 용기 또는 포장에 의무적으로 표기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화장품 사용기한 및 사용상의 주의사항 표시에 관한 규정'을 20일자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식약청에 따르면 지난 7월 초 행정예고 및 의견수렴절차를 거쳐 개정된 것으로, 12종의 화장품 성분에 대한 사용상 주의사항을 담고 있다.

주 내용을 살펴보면, 눈 접촉을 피하고 눈에 들어갔을 경우 즉시 씻어내도록 표시해야 하는 제품은 ▲퍼머넌트웨이브용 제품 등 과산화수소 함유 제품 ▲벤잘코늄클로라이드, 벤잘코늄브로마이드, 벤잘코늄사카리네이트 함유 제품 ▲실버나이트레이트 함유 제품 등이다.

3세 이하 어린이 사용금지 표시 제품은 ▲샴푸를 제외한 살리실릭애씨드 및 그 염류 함유 제품 ▲목욕용 제품, 샴푸류, 바디클렌저를 제외한 아이오도프로피닐부틸카바메이트(IPC) 함유 제품이다.

사용 시 흡입되지 않도록 하는 주의사항을 표시하는 제품은 ▲파우더류에 사용되는 스테아린산아연 함유 제품이다.

"과민하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신중히 사용할 것"을 표시하는 제품은 ▲카민, 코치닐추출물 함유 제품이나 포름알데히드 0.05% 이상 함유 제품이다.

특히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알루미늄이 체내에 축정돼 독성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데오드란트 등 체취방지용 제품류를 사용할 때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식약청측은 "안전 관련 정보가 용기 또는 포장에 표시·기재되면 화장품 사용으로 인한 위해 발생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개정안 세부내용은 식약청 홈페이지(www.kfda.go.kr)→정보마당→고시 제/개정에서 검색가능하다.

데일리경제 서지은 기자 seo@kdpres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