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파나마, 자원·인프라 분야 등 협력 확대
한-파나마, 자원·인프라 분야 등 협력 확대
  • 데일리경제
  • 승인 2010.10.20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이명박 대통령은 20일 우리나라를 국빈방문중인 리카르도 마르티넬리 파나마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통상·투자, 자원·인프라 분야 협력, 국제무대에서의 협력 등 양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대통령은 양국이 1962년 수교 이래 제반분야에서의 우호협력을 강화해 온 데 대해 만족을 표명했으며, 특히 파나마 국가원수로는 마르티넬리 대통령이 최초로 한국을 방문한 것은 양국관계 발전의 큰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마르티넬리 대통령은 한국의 개발경험 습득에 큰 관심을 보였고, 특히 한국기업들이 파나마의 자원 및 인프라 분야에 진출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파나마 운하 확장 사업을 비롯해 지하철, 철도, 다목적 댐 건설 등 현재 파나마 정부가 계획중인 인프라 확충 사업에 우리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파나마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파나마의 광산 개발 사업 관련, 마르티넬리 대통령은 광업법을 조속히 개정해 한국 기업을 포함, 경쟁력 있는 외국 기업들이 파나마 광업 분야에 보다 원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마르티넬리 대통령의 개발협력 확대 요청에 대해 앞으로 우리정부가 파나마의 전자정부 구축을 계속 지원할 예정이며, 또한 지식공유사업(KSP)을 통해 파나마에 우리의 개발경험을 전수하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양국 정상은 중미통합체제(SICA) 등 중미지역기구를 통한 한-중미 협력 확대 필요성에 의견을 같이 하고, G20 서울정상회의, 기후변화 등의 주요 국제이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양국은 이번 정상회담 계기로 양국 정상이 임석한 가운데 ‘이중과세방지협정’에 서명했다. 또 부산항만공사와 파나마 해운청은 해상 교역량 증대를 위한 협력 양해각서(MOU)에 서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