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 62%, 스트레스로 인해 정신건강 어려움 느껴
서울시민 62%, 스트레스로 인해 정신건강 어려움 느껴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10.11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민 62%, 스트레스로 인해 정신건강 어려움 느껴

서울시민의 62%는 직장, 가정, 학교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고, 심각한 고민을 함께 할 사람이 없다는 대답도 19.6%를 보였다.

서울시 광역정신보건센터는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9월 11일부터 17일까지 서울시민 1천명을 대상으로 ‘정신건강에 관한 일반인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에서 이처럼 발표했다.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직장이나 가정 또는 학교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편이다’는 질문에 62.2%가 그렇다고 응답했고, 스트레스 해소는 ‘많은 스트레스를 받아도 쉽게 풀어내지 못한다.’가 27.2%로 나타났다. 또, 19.6%는 심각한 고민을 함께 할 사람이 없다고 대답해 사회적, 관계적 요인에서 스트레스 받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정신건강 위험 자가진단에서 10.7%는 고위험군 이상이었다. 이 중 ‘본인 스스로 우울증 같은 정신건강상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대답이 24.8%였다. 우울증과 같은 정신질환 발병 시 도움 요청 대상자로는 정신과 의사가 37.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과거 우울한 상태가 1주일 이상 계속되었던 경우에 도움을 요청하거나 상담을 했던 대상은 친구가 61.8%, 정신과 의사는 가족, 동료에 이어 11%였다.

정신건강 위험 자가진단 문항 중 ‘특별히 이유 없이 살고 싶지 않은 생각을 한 경우가 있다’는 대답이 20.1%로 높게 나타났다. 여성은 23.8%로 남성보다 높게 나타났고, 연령대는 50대가 26.6%로 가장 높았다. 또 권역별로는 강남지역이 25.2%, 학력은 고졸이 26.6%, 경제수준은 낮은 경우에 24.4%로 높은 결과를 보였다. 정신건강상의 문제를 상담할 수 있는 병원을 제외한 지역사회 정신보건기관을 모르는 경우가 91.2%에 달했다.

이명수 서울시 광역정신보건센터장은 “시민들이 실제 정신건강문제로 도움이 필요할 때 전문과와 상담이 이뤄지는 경우가 많지 않고, 지역사회 내에서 정신건강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정신보건센터와 같은 기관을 몰라서 이용하지 못함을 이번 조사에서도 보여준다. 그래서 서울시와 서울시 광역정신보건센터는 서울시민에게 정신건강 서비스에 쉽고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자 정신건강브랜드 ‘blutouch(블루터치)’를 론칭한다.”고 밝혔다. 정신건강브랜드 ‘blutouch(블루터치)’는 서울시 정신보건사업에 대한 통합 브랜드로써, 오는 10월 13일(토)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론칭 행사를 가질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 정신보건네트(www.seoulmind.net)은 서울지역 정신보건서비스 및 각 기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서울시 광역정신보건센터에서는 정신보건전문요원들이 자살 위기 등에 대한 정신건강 상담전화(1577-0199)와 정신건강Hotline(www.suicide.or.kr)을 24시간 운영하고 있다.

<(c)극동경제신문.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