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12년 공공부문 중심 청년일자리 7만개 창출
정부, 2012년 공공부문 중심 청년일자리 7만개 창출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0.10.14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정부가 2012년까지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청년친화적 일자리 7만개 이상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고용노동부와 기획재정부 등은 14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10차 국가고용전략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청년 내 일 만들기 1차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된 '청년 내 일 만들기'제1차 프로젝트 핵심은 공공서비스의 선도적 확충과 이를 기반으로 하는 민간의 연계·파급 청년일자리 창출, 그리고 학교에서 취업으로의 연계를 강화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 공공부문 중심으로 청년친화적 일자리 늘린다.

정부는 2012년까지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청년친화적 일자리를 7만1000개 이상 늘릴 계획이다. 우선 청년의 창조적 도전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 내 창조캠퍼스, 학교 밖 창조마을 사업이 신설되고, 청년 사회적기업가 2000명 육성 사업을 신규로 추진한다.

신성장동력 분야 창업기업이 신규 채용하는 청년 1인당 1년 동안 최대 720만 원을 지급하는 '창업기업 신규채용 지원금'이 신설된다. 일자리창출 기업에 대한 특례보증규모 확대, 청년 사회적기업 펀드, 중소·벤처기업 일자리창출 펀드와 글로벌 영화제작펀드 조성 등 금융지원을 강화한다.

에너지·자원, 연구개발 등 신기술 개발과 신시장 개척을 통해 부가가치 창출이 유망한 분야를 중심으로 공공기관의 청년고용을 늘린다. 특히, 증원되는 인력은 반드시 신규채용을 통해 충원하고 그 실적 또한 경영평가에 반영할 예정이다.

화재·자연재해 관리, 재난구조·구급활동, 치안, 방역 등 안전분야와 특허·상표출원 심사, 지역사회서비스 등 생활밀착형 공공 서비스 분야도 수 인력이 부족 함에 따라 정원을 늘려 7100명 신규 채용, 빈발하는 재해로 인한 막대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재해·방역 모니터링 전담요원을 1000명을 배치한다. 

실효성이 낮은 행정인턴은 폐지하되, 취업률 80% 이상의 좋은 성과를 보인 중소기업 청년취업인턴은 중견기업까지 확대하고, 창직·창업 인턴도 크게 늘려 2012년까지 3만7000명 이상을 정식취업시킬 계획이다.

국외 취업ㆍ인턴사업 분야를 다양화하고 관리체계를 정비해 1만2000여명의 취업을 돕는다.

◈ 대기업-중소기업 민간부문도 청년고용 확대

정부는 대기업과 중소 협력업체가 청년인재를 함께 발굴하고 육성하는 파트너십 확립을 지원한다.

전경련 등 주관으로 ‘대기업-협력업체 공동 채용박람회’를 11월경 최초로 개최하고, 이러한 동반성장 고용전략을 직업능력개발과 기술연구개발 등의 분야까지 확산시킨다.

대졸자와 퇴직자의 변화 추이에 미리 미리 대응할 수 있도록 ‘세대간 일자리 나누기 모델’의 자율적인 확산을 추진한다.

재직근로자 직업훈련 강화, 실근로시간단축, 일·가정 양립형 유연근로 등을 통하여 신규고용의 여력을 넓히면서 청년고용을 확대하고, 정부는 컨설팅 및 소요비용 일부를 지원한다.

올해 연말부터 '청년고용촉진특별위원회'에서 민관이 함께 청년일자리 창출 실적과 개선과제를 모니터링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포상·전파한다.

◈ 학교와 일터 연계 강화 = 대학 구조조정을 통한 고학력자 과잉공급을 완화하고 대학의 취업에 대한 책임을 강화한다.

인력수요자인 산업계 관점에서 업종별협회 또는 인적자원협의체가 대학평가를 주도하고, 평가주기도 기존 3년에서 2년으로 단축, 졸업생의 고용유지율까지 점검하는 등 통계를 내실화 한다.

청년구직자를 대상으로 '취업아카데미' 50개소를 신설, 수요자(기업, 산업체) 주도로 체계적인 이론교육과 실습훈련을 제공하고 인턴을 거쳐 취업으로 이어지도록 한다.

'특성화고'에 대해서도 취업률과 특성화 정도 등에 따라 시도별·학교별 특별교부금을 차등 배분한다.

비진학 고졸자는 ‘취업일굼 프로그램’을 통하여 1~2학년 과정에서는 직장체험·진로지도 등을 통해 적성을 찾은 후, 3학년 과정에서 인턴 또는 훈련 등을 거쳐 취업을 지원한다.

고교 졸업 후 일정기간 계속 일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기 위해 고졸취업자의 입영연기 및 산업기능요원제도 연장 등의 방안을 검토한다.

산업현장의 근로경험을 학점, 자격과 연계하는 제도도 검토한다. ‘학교 밖 위기 청소년’의 재도전을 지원하기 위하여 맞춤형 진로지도와 특성화된 직업훈련 프로그램을 결합한 ‘취업사관학교’를 시범 운영한다.

박재완 고용노동부 장관은 “청년의 미래가 대한민국의 미래다. 대졸자 수가 57세 정년 도달자 수를 초과하는 향후 3~4년 동안 청년취업난 완화에 온 힘을 기울여야 한다"면서 "이번 1차 프로젝트는 청년친화적 일자리 확대 및 학교와 일터의 연계 강화에 주안점을 두었으나, 청년고용문제의 근원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인력수급 구조의 개혁과 고용지원 인프라의 선진화를 위한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