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대통령, '로드맵 차기정부도 차질없이 이행토록 해야'
노 대통령, '로드맵 차기정부도 차질없이 이행토록 해야'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10.05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 대통령, '로드맵 차기정부도 차질없이 이행토록 해야'

노무현 대통령은 5일 오전 9시부터 청와대에서 노무현 대통령 주재로 임시 국무회의를 열고 정상회담 후속조치를 논의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된 평화선언을 이행하기 위한 후속조치 마련을 지시하고 나아가 로드맵을 명료하게 만들어 다음 정부가 남북 합의 사안을 이행하는데 혼선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먼저 노대통령은"(선언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각 부처가 정확하게 이해하고 부처간 인식도 공유하고 나아가서는 세부적인 실행계획들을 세우고 이후에 총리회담이 있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전략도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노 대통령은 "오늘 여러분 의견을 폭넓게 수용하고, 여러분께 부처가 준비하고 감당해야 될 일에 대해 지침도 드리기 위해 급작스레 국무회의를 열었다"고 덧붙였다.

이날 노 대통령은 모두 발언을 통해 다음 정부와의 관계에서도 로드맵을 명료하게 만들어 이행하는데 혼선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흐지부지되는 일이 없도록 정리하는 게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또한 "나는 비용이 크게 드는 것이 없을 것이라고 봤는데, 비용문제도 거론될 수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비용이 얼마만한 기간에 얼마만큼 소요될 것인지 명료하게 매듭지어서 남북간에 명료하게 정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의 이와 같은 발언은 일각에서 지적하고 있는 비용 문제에 대해서는 실질적으로 비용이 얼마만큼 소요될 것인지 매듭짓고 남북경협관련 문제를 투명하게 진행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한편, 정부는 남북관계 발전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합의서 체결 비준'에 관한 법적인 절차를 조속히 추진할 방침이다.

이번 남북 경협 등 후속 조치 가운데 중장기 사업은 관계법 제13조에 따른 남북관계발전 기본계획에 반영해 국회에 보고한 뒤 추진할 예정이다.

윤병세 청와대 통일외교안보수석은 오늘 서울을 출발해 미국과 중국을 잇따라 방문할 예정이다.

이에 윤 수석은 미국 백악관과 국무부, 중국 외교부와 당 고위 인사들을 잇따라 만나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앞으로의 협력방안을 협의한 뒤 오는 10일 귀국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심윤조 외교통상부 차관보도 일본, 러시아, EU에 고위급 대표를 파견해 회담 성과를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이외에도 정상회담 결과에 따라 다음 달 열릴 총리급 회담과 국방장관 회담을 위해 오늘부터 준비작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윤영 기자 yylee@kdpress.co.kr>

<(c)극동경제신문.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