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1800p밑에서의 숨고르기..!! 애널리스트의 매매전략은?
코스피1800p밑에서의 숨고르기..!! 애널리스트의 매매전략은?
  • 황태환 기자
  • 승인 2010.08.05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 시장 상승흐름에도 불구하고 KOSPI 및 KOSDAQ AD-Line의 하락세가 지속되는 등 종목별 빠른 순환매 속에 차별화 장세가 심화되고 있어 지수발목을 잡는 요인이 되고 있다. 그만큼 종목선정이 어렵고, 안정적인 수익창출과 시장수익률을 따라가기가 힘든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국내증시의 Value 매력, 우상향의 실적 트렌드 전망, 매크로 모멘텀 등 반등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단기적인 종목선정에 있어서는 수급적인 안정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최근 외국인, 연기금 등 Value 투자자들이 주요 매수기반을 형성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들의 매매패턴을 고려한 전술적인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판단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주식전문카페 대표애널리스트 왕스탁(필명)이 일반투자자을 위해 전략적인 종목선택을 할 수 있도록 시세의 변화를 집중 조명하고 전망하는 긍정적인 분석자료을 공개했다.

『첫째, 최근 국내증시는 상승과 조정을 반복하는 계단식 상승패턴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투신권의 매수와 매도에 따라 풍선효과가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는 만큼 투신권의 매매동향을 감안한 수급적인 측면에서의 대응이 중요하다. 환매압력에 따른 매도세가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투신권의 매수세가 집중되는 종목군의 경우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부각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2주 동안 시가총액 1조원 이상 종목군 내에서 시가총액대비 투신권 매수비중이 높은 상위 20개 종목의 평균수익률은 6.6%로, 같은 기간 KOSPI 수익률 2.3%를 크게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투신권 매수종목군이 향후 지속적으로 안정된 수익률을 보장한다고 하긴 어렵지만, 적어도 지금과 같이 풍선효과에 따른 빠른 종목별 순환매가 빠르게 나타나는 구간에서는 매매전략에 충분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국제유가 상승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 국제유가 상승으로 철강, 비철, 화학, 정유 등 원자재 관련주와 자원개발주의 수익성이 빠르게 개선될 전망이며, 그린산업에 대한 투자속도 역시 대기업을 중심으로 빨라질 수 있어 수혜주에 대한 관심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최근의 에너지 수요증가가 주로 이머징 국가들의 소비확대에서 비롯되었다는 점에서 이머징 지역의 소비를 바라보는 관점도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 정책적인 지원이 뒷받침된 고가의 내구재 중심의 소비에서 에너지나 화장품, 생활용품 등 지속적이면서도 누적적 소비가 가능한 비내구재로 모멘텀이 옮겨가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셋째, 중소형주를 바라보는 시각이 점차 변화되고 있다. 국제유가의 추가적인 상승은 향후에도 위험자산에 대한 선호도가 지속적으로 강화될 것임을 의미하며, 이는 금융시장 리스크에 취약성을 지닌 중소형주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최근 기관매도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KOSPI와 달리 KOSDAQ이 상대적인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제한된 시장에너지로 중소형주의 매기가 제한되고 있기 때문인데, 중소형주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무차별적인 하락세로 인해 실적개선이 뚜렷한 기업들도 동반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다는 점에서 역발상적인 관점에서 오히려 좋은 저가 매수기회가 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다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시장 수급상황이 안정을 찾기까지는 투자자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우선적으로 수급이 안정된 중소형주를 중심으로 기회를 확보해 나가는 전략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

저평가된 종목추천과 대시세의 흐름을 파악해 선취매하는 능력이 탁월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왕스탁(필명)은 증시흐름에 따른 종목선별방법을 공개하면서, 테마주 중 상당수는 반짝하고 그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하고 이미 수혜를 점치고 오를 대로 오른 테마종목에 휩쓸리지 말고 최근 실적을 꼼꼼히 따져 투자 여부를 판단하는 게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왕스탁은 개인투자자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손실로 고통을 받고있는 일반투자자들이 지금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주식투자 전략과 외국인, 기관이 눈독 드리고 있는 급등 예정종목 등 다양한 주식정보를 공개 할 것이라고 밝혔다.

증권관련 칼럼 연재와 증권TV전문가로 활동했으며, 현재 왕스탁-프리미엄 종목추천주식카페 (http://cafe.daum.net/koreaGoGo)에서 개인투자자들을 위한 무료종목 추천과 시장 주도주에 대한 핵심공략법을 알려주고 있고, 급등직전에 종목을 사전 포착하여 선취매하는 '응축에너지포착기법'을 회원들에게 적용하면서 호평을 받고 있다.

특히, 왕스탁카페에서는 회원들의 부를 만들어드린다는 카페 취지에 맞추어 문자라이트와 왕스탁VIP 상품을 운영하고 있는데 지난 2분기, 유럽발악재 및 경기둔화 우려로 인한 시장의 악조건 속에서도 문자라이트 적중률80% 왕스탁VIP 종목수익율 57%를 기록하면서 증권가에 커다란 화재를 불러일으켰었고, 8월에도 수익행진을 이어갈지 증권가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이러한 관심을 반영하듯 왕스탁카페에는 하루방문자만 3000천여명이 넘을만큼 문정성시를 이루고 있으며 주식카페를 개설한지 벌써 6년이나 됬지만, 여전히 개인투자자 증권정보 만족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전문가들이 주목하고 있는 특징주]

▶ 제4이동통신테마 : 엔스퍼트 다산네트웍스 맥스브로 씨모텍 우리넷 케이엠더블유 웨이브일렉트로 제이콤 삼영홀딩스 에프알텍
▶ 탄소배출권테마 : LG상사 한솔홈데코 이건산업 유니슨 에코에너지 에코프로 후성 휴켐스 포휴먼 세종공업 KC코트렐 LG화학
▶ F1그랑프리코리아 테마 : 제일기획 헤스본 어울림네트 유니크 위다스
▶ 4G통신 활성화 테마 : 알에프텍 이수페타시스 위다스 솔라시아 웨이브일렉트로 삼지전자 씨모텍 에이스테크 이노와이어 기산텔레콤
▶ 스마트그리드테마 : 필링크 모바일리더 아로마소프트 영우통신 서화정보통신 클루넷 인큐브테크
▶ 투자자문사 선호주 테마 : 웅진코웨이 현대백화점 현대하이스코 코오롱인더 호남석유 한솔LCD OCI머티리얼즈 OCI SKC 효성 SK케미칼
▶ 아이폰4 출시테마 : 코웰이홀딩스 비에스이 안철수연구소 컴투스 게임빌 이라이콤 엘엠에스 인터플렉스 아모텍 LG이노텍 KJ프리텍
▶ 신약개발육성테마 : 팜스웰바이오 메디포스트 이수앱지스 한올바이오파마 SK케미칼 메디프론 셀트리온 녹십자 한미약품 동아제약 LG생명과학

♣ 저점하회 종목(3개월기준, 1년 기준제외)
디지탈아리아(115450) 루멘스(038060) KH바텍(060720) 신화인터텍(056700) 세계투어(047600)위메이드(112040) LIG에이디피(079950) 상보(027580) 월덱스(101160) 유니테스트(086390) 옵토매직(010170) 에스티오(098660)

♣ 저점하회 종목(1년 기준)
대우솔라(044180) 조이맥스(101730) 에듀패스(031950) 이큐스앤자루(058530)
동일철강(023790)

♣ 단기 상승폭 과대 종목(10일 기준)
큐로홀딩스(051780) 넷시큐어테크(033280)

[왕스탁-프리미엄종목추천 주식전문카페(http://cafe.daum.net/koreaGoGo)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