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조직개편 단행…사회통합수석 신설
靑, 조직개편 단행…사회통합수석 신설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0.07.07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청와대가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7일 오전 국정기획수석을 폐지하고 시민사회를 담당하는 사회통합수석과 서민정책을 담당하는 사회복지수석을 신설하는 내용의 청와대 조직개편안을 단행했다.

이는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국정운영에 반영하고 서민복지를 적극 챙기겠다는 의지이다.

조직개편의 주요 내용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미래에 대비해 신성장동력을 찾는 것을 포함한 미래 준비 차원에서 미래전략기획관을 신설했다.

그간 각계의 요청이 특히 많았던 과학기술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지원과 조정, 그리고 정보통신·녹색성장 등 미래성장동력 분야를 담당하도록 하기 위해 과학기술비서관을 선임비서관으로 해 방송정보통신비서관, 환경녹색성장비서관을 두기로 했다.

이에 따라 기존 국정기획수석실은 폐지되고 주요 국정과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내각의 정책수행을 지원하기 위해 정책실장 직속으로 정책지원관을 두기로 했다.

또 주요 국정과제의 관리, 정책조정 및 홍보지원을 담당하기 위해 국정과제비서관, 지역발전비서관, 기존에 홍보수석실 산하에 있던 국정홍보비서관을 정책홍보지원비서관으로 옮겨 신설하기로 했다.

아울러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열린 마음으로 청취하고 국정운영에 반영하기 위해서 사회통합수석을 신설하기로 했다. 사회통합수석 밑에는 국민소통비서관, 시민사회비서관, 민원관리비서관을 두어 일반 국민뿐 아니라 시민사회 단체와의 소통을 확대하고 사회통합을 강화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서민 속에서 서민과 함께 호흡하고 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적극 개발 집행할 수 있도록 사회정책수석을 사회복지수석으로 개편했다. 그 밑에는 서민정책비서관을 선임비서관으로 해 각 분야별 친서민정책을 발굴하고 점검하도록 했다.

교육과학문화수석은 교육문화수석으로 개편된다. 교육과 문화 분야의 정책에 보다 전념하도록 하자는 취지이다. 그 아래에는 별도로 관광산업의 활성화와 국가브랜드 제고를 위해 관광진흥비서관을 신설하기로 했다.

홍보수석과 메시지기획관실은 홍보수석실로 통합하고 1대변인과 2대변인으로 복수 공동대변인제로 운영되던 대변인을 한 명으로 통합했다.

이밖에도 총무기획관 산하에 총무비서관을 신설하고 기획관리비서관을 기획조정실로 개편하고 업무조정 및 국정상황의 점검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지금까지 민정수석실 산하에 있었던 치안비서관은 정무수석실 산하로 옮겨서 운영하기로 했다.

이동관 홍보수석은 "이명박 대통령께서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의 방향과 관련해 국정과제가 효율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대통령실 조직의 틀을 바꾸라는 지시를 한 달 여 전에 하셨다"며 "이에 따라 다양한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종합 정리한 후 대통령께 보고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임태희 고용노동부 장관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진 후임 대통령 실장의 인선은 늦어도 다음 주 초까지 확정 발표할 예정이다.

이동관 수석은 "신임 수석비서관에 대한 인선은 새로 임명되는 실장과 대통령이 합의로 다음 주 중 후반 이후에 인선이 마무리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