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중 정상회의, "지속 협의·적정 대처"
한·일·중 정상회의, "지속 협의·적정 대처"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0.05.31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한·중·일 3국 정상은 30일 천안함 사태와 관련해 "역내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이 문제를 적정하게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명박 대통령과 원자바오 중국 총리, 하토야마 유키오 일본 총리는 이날 제주에서 열린 제3차 한·일·중 정상회의 이후 이 같은 내용의 공동언론발표문에 합의했다.

이 대통령은 공동언론발표문에서 "일본과 중국 양국 정상은 천안함 사태 희생자에 대한 애도와 유가족 및 한국 국민에 대한 위로의 뜻을 표명했다"며 "일본과 중국 정상은 한국과 국제합동조사단에 의해 수행된 공동조사와 각국의 반응을 매우 중요시했다"고 말했다.

이어 "3국 정상은 비핵화된 한반도가 동북아의 지속적인 평화, 안보, 경제번영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인식을 같이 했다"며 "이를 위해서 우리는 9.19공동성명에 명시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6자회담 과정을 통해 공동의 노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하토야마 총리는 "북한의 명백한 반성과 사죄가 전제돼야 6자회담 재개가 가능하다"면서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하더라도 UN 안전보장이사회에 회부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했다. 

원자바오 중국 총리는 그러나 "현재 가장 시급한 것은 바로 천안함 사건으로 인해 생긴 영향을 해소하고 긴장을 점차적으로 해소하며 특히 충돌을 피해야 한다"고 밝혔다.

원 총리는 또 "여러 관측과 의사소통과 조율을 적절하게 하고 사태를 평화·안정에 유리한 방향으로 추진해 나가야 한다"면서 "이것은 우리의 공고한 이익과 장래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말했다.

세 정상은 3국 협력 향후 10년의 미래상과 비전을 제시하는 ‘3국 협력 비전 2020’을 채택하고, 3국 협력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3국 협력 상설사무국을 내년부터 한국에 설치하기로 합의했다.

3국은 또 한·일·중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한 산관학 공동연구를 2012년까지 완료키로 하고, 3국간 공동시장 형성을 포함한 장기적인 경제통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