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28일 중 원자바오 총리와 회담
이 대통령, 28일 중 원자바오 총리와 회담
  • 데일리경제
  • 승인 2010.05.27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이명박 대통령이 28일 원자바오(溫家寶) 중국 총리와 만나 천안함 사태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 대통령은 오는 29∼30일 제주에서 열리는 한·일·중 정상회의 참석차 방한하는 원자바오 총리와 28일 청와대에서 단독 및 확대회담을 갖고 천안함 사태를 포함한 한반도 정세, 한·중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 등에 관해 논의한다고 김은혜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단독회담에서는 천안함 사태 및 북한 핵문제 등 한반도 정세에 대해 논의하고 한·중 상호이해 및 협력을 모색할 방침이다.

김은혜 청와대 대변인은 “천안함 사태에 대한 우리 입장을 설명하고 중국 측 협조를 당부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확대회담을 통해서는 한·중 관계 현황 및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한·중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내실화하는 방안에 대해 협의할 전망이다.

한·중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와 관련해서는 정치·경제·문화·인적교류 등에서의 실질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고위인사 교류 확대 ▲한·중 관계발전 전문가 공동연구 지속 추진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또 ▲한·중 경제·통상 비전보고서 이행 ▲한-중 FTA 산관학 공동연구 종료 ▲한-중 고용허가제 재개 등에 대해 평가하고, ▲청소년 교류 확대 ▲주다롄영사출장소 개설 ▲김포-베이징 항공셔틀 조기개설 문제 등을 협의한다.

아울러 ▲G20 서울정상회의 준비 협력 ▲동아시아 지역협력 확대 ▲기후변화 대응 등 지역 및 국제무대에서의 협력을 지속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