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윤석열 정부, 노조 대화 주체 인정 안하고 폭력적 대응..경사노위 불참"
한국노총 "윤석열 정부, 노조 대화 주체 인정 안하고 폭력적 대응..경사노위 불참"
  • 오석주 기자
  • 승인 2023.06.08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한국노총 노동과 희망 제공
자료사진=한국노총 노동과 희망 제공

 

한국노총이 윤석열 정권에 대한 전면적인 투쟁을 선포했다. 한국노총은 8일 오전 10시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윤석열 정권 심판 투쟁 선언’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한국노총은 기자회견에서 “한국노총 최대 산별 위원장 및 사무처장에 대한 폭력 진압과 구속은 한국노총을 사회적대화의 주체이자 상대로 인정한다면 결코 일어날 수 없는 폭거”이라며 “윤석열 정부의 법과 원칙은 공권력을 무기로 노동계를 진압해 굴복시키겠다는 말에 다름 아님을 스스로 입증했다”고 규탄했다.

앞서 한국노총은 7일 긴급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전면적인 참여 중단을 선언한 바 있다. 또한 포스코 하청 노동자들이 투쟁하고 있는 현장 농성장 앞에서 ‘한국노총 긴급 투쟁결의대회’를 열고 윤희근 경찰청장 사퇴와 함께 윤석열 정권 심판투쟁을 결의했다.

한국노총은 "경찰은 포스코의 부당노동행위 중단과 성실교섭을 요구하며 농성하던 한국노총 금속노련 김만재 위원장과 김준영 사무처장을 폭력적으로 진압·체포하고, 김준영 사무처장은 특수공무집행방해치상 등의 혐의로 2일 구속했다."며 “윤석열 정부는 사회적대화 상대를 대화의 주체로 인정하지 않고 적당히 구슬리거나, 그도 아니면 두들겨 패서 정부의 뜻을 관철시키고 그것을 법과 원칙의 승리로 자평하는 정권”이라며 “그것은 대화가 아니라 협박이며, 위력에 의한 폭력”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경사노위 참여 전면 중단은 그 시작에 불과하다”며 “정부의 권력 놀음을 끝장내기 위한 윤석열정부 심판투쟁에 한국노총 전 조직이 하나되어 싸울 것을 당당히 선언한다”고 강조했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노동자 전체를 적대시하며 탄압으로 일관하는 윤석열 정권에 대한 전면적인 심판 투쟁에 나설 것을 선언한다”며 “이번 광양사태에서 보듯이, 윤석열 정권의 폭주를 우리의 힘으로 멈추지 않는다면, 제2, 제3의 광양사태는 계속될 것이고, 이는 2,500만 노동자와 모든 국민의 불행으로 이어질 것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한국노총은 경사노위 사회적 대화의 전면중단을 선언한다”며 “노동계를 대화의 상대로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철저히 배제하는 정부를 향해 대화를 구걸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박용락 금속노련 상임부위원장과 문현군 한국노총 전국연대노조 위원장(경사노위 본회의 위원)도 윤석열 정부의 노동탄압과 노조혐오를 강력 규탄하고, 총력 투쟁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