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간부 자녀 특혜 두고 국민의 힘 "위원장 사퇴해야", 민주 "노골적인 선관위 장악 시도"
선관위 간부 자녀 특혜 두고 국민의 힘 "위원장 사퇴해야", 민주 "노골적인 선관위 장악 시도"
  • 박춘식 기자
  • 승인 2023.05.30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태악 중앙선관위원장/사진=중앙선거관리위원회
노태악 중앙선관위원장/사진=중앙선거관리위원회

 

최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간부 자녀 특혜 의혹이 불거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노태악 선관위원장이 '송구하다"고 말했다.

노 선관위원장은 30일 긴급 위원 회의에 앞서 간부 자녀 채용 특혜 의혹에 대해 "전수 조사를 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선관위는 지난 25일 "미흡한 정보보안 관리 및 고위직 간부들의 자녀 채용 특혜 의혹 등으로 국민들께 큰 실망과 걱정을 끼쳐 드린 점에 대해 그 책임을 깊이 통감하며, 앞으로도 계속하여 진상 규명 및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노력을 다 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한 바 있다.

또한, "자녀 특혜 의혹의 대상이 되어 온 박찬진 사무총장과 송봉섭 사무차장은 사무처의 수장으로서 그동안 제기되어온 국민적 비판과 지적을 겸허히 수용하고, 현재 진행 중인 특별감사 결과에 상관없이 현 사태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지고 사퇴한다"고 전했다.

이어 "사무총장·차장의 사퇴와 상관없이 현재 진행 중인 특별감사 및 자체 전수조사를 통해 전·현직 공무원의 자녀 채용 관련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그 결과에 따라 징계 또는 수사 요청 등 합당한 모든 조치를 취하기로 하였다."고 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중앙선관위의 자체 조사에서 특혜 채용의 의심되는 사안 5건이 추가로 드러났다고 한다. 선관위 소속 4, 5급 직원의 자녀가 선관위에 근무하고 있었던 것"이라며 "지난 2020년 전임 김세환 전 사무총장의 아들 특혜 논란이 일었을 때 선관위는 이 상황을 엄중히 인식했어야 했다. 최소한 20여 일 전 박찬진 사무총장과 송봉섭 사무차장의 자녀 특혜 채용 의혹이 불거졌을 때라도 제대로 된 조치를 했다면, 선관위에 대한 신뢰가 이렇게까지 바닥에 떨어지지 않았을 것"이라고 전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문제가 있으면 책임지겠다며 큰소리 떵떵 치던 사무총장의 말이 무색하게 불과 며칠 사이 특혜 채용 의혹은 추가로 4명이 더 드러났고, 자체 조사를 고집하며 사무총장과 사무차장이 사퇴 의사까지 밝히고 나서도 또다시 5명이 늘었다.5건의 의심 사례가 추가로 드러났다는 선관위 전수조사를 누가 믿겠는가. 5급 이하 전수조사 결과는 왜 아직 내놓지 않는가."라며 "입장발표는 오직 노 위원장의 처절한 대국민 사과와 사퇴 입장 표명이어야 한다. 그리고 권익위를 포함한 외부기관의 강도 높은 조사와 나아가 불법행위에 대한 수사까지 스스로 요청해야 맞다."고 선관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장철민 원내 부대표는 국민의힘의 선관위원장 사퇴 요구와 관련, 노골적인 선관위 장악 시도라고 비판했다.

장 부대표는 "정치적 중립성이 가장 요구되는 선관위원장에 대한 국민의힘의 사퇴 요구가 도를 넘고 있다. 노골적인 인사 장악을 통해 선관위의 정치적 중립성을 침해하려는 불순한 의도"라고 지적하면서 "정부여당의 선관위 흔들기는 하루 이틀이 아니다. 국정원이 북한 해킹 시도를 핑계로 선관위와 사실관계 논쟁을 벌이더니, 이번에는 6년 임기가 보장된 선관위원장 사퇴를 압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선관위의 자녀 채용 문제는 분명히 심각한 사안이지만 이를 빌미로 선관위를 장악하려는 것은 민주주의 파괴 행위"라며 "선관위의 내부 문제를 제대로 감시하고 자정될 수 있는 시스템을 개선해서 국민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민주정당이자 정부여당의 책임 있는 자세"라고 지적했다.

이에 "총선을 앞두고 잘 걸렸다는 태도로 선관위를 접수하려는 태도는 매우 부적절하고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민주당은 헌법이 보장된 선관위의 독립성을 지키면서도 내부의 부조리를 청산하는 작업에 함께 하겠다. 국민의힘은 정치공세를 통해 선관위를 장악하려는 시도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