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련, ‘2023년 제1차 금융·조세 부문 중견기업 첫걸음 지원 정책 설명회’ 개최
중견련, ‘2023년 제1차 금융·조세 부문 중견기업 첫걸음 지원 정책 설명회’ 개최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3.05.18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회사 하는 이호준 한국중견기업연합회 상근부회장

한국중견기업연합회(이하 중견련)은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으로 지난 17일 ‘2023년 제1차 중견기업 첫걸음 지원 정책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설명회에서는 금융·조세 부문 중견기업 전용 정책·사업을 소개했다. 2022년 시작된 ‘중견기업 첫걸음 지원 정책 설명회’는 초기 중견기업과 중견기업 후보기업을 대상으로 분야별 중견기업 전용 지원 정책 및 사업을 공유하고 있다.

올해는 프로그램의 내실을 강화하고 현장의 논의를 확대하기 위해 금융·조세 부문과 무역·R&D 부문으로 나눠 진행된다. 무역·R&D 부문을 다룰 ‘제2차 설명회’는 5월 23일 개최될 예정이다.

‘제1차 설명회’에는 이엠텍아이엔씨, 텔레칩스, 한서실업, 한일철강 등 화학·전자·자동차 업종을 중심으로 초기 중견기업과 중견기업 후보기업 임직원 및 관계자 140여 명이 참석했다.

‘제1차 설명회’에서는 중견련의 ‘중견기업 도약 지원 펀드’, ‘중견기업 성장탑’을 포함해 KDB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신용보증기금, 우리은행, 삼일회계법인 등 여섯 개 기관이 중견기업 전용 금융·조세 지원 프로그램을 발표하고, 현장에 설치된 기관별 부스에서는 1:1 맞춤형 컨설팅이 진행됐다.

중견련은 올해 3월 중견기업의 신성장 동력 발굴을 지원하기 위해 1,000억 원 규모로 출범한 ‘제1차 중견기업 혁신 펀드’의 추진 경과와 올해 하반기 출시할 ‘제2차 펀드’의 개요를 소개했다.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중견기업으로 성장한 우수 기업에 주어지는 ‘중견기업 성장탑’의 취지와 신청 방법도 안내했다. ‘중견기업 성장탑’은 11월 셋째 주 중견기업 주간에 열리는 ‘제9회 중견기업인의 날 기념식’에서 수여된다.

중견련은 중견기업 지원 정책 및 프로그램의 확산을 위해 이달 초 산업부와 공동으로 ‘중견기업 정보마당' 웹사이트를 사용자 중심으로 개편했다. 중견기업 경영진의 정책 정보 접촉면을 확대하기 위해 중견기업 현안 및 정책 변화를 정리한 중견기업계 유일 오프라인 정책 매거진 ‘중심’도 중견기업 대표에게 발송하고 있다.

이호준 중견련 상근부회장은 “2021년 중견기업 실태조사에서 중견기업의 중소기업 회귀 검토 요인 1·2순위가 ‘조세 혜택’과 ‘금융 지원’으로 꼽힌 데서 보듯, 초기 중견기업이 중소기업 시절과 다른 경영 환경에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글로벌 전문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체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실효적인 조세·금융 지원 정책이 필수”라면서, “많은 기업이 성장을 회피하지 않고 지속적인 성장으로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다양한 채널을 통해 성장 단계별 지원 정책과 제도를 꾸준히 전달하는 한편, 지난 3월 상시법으로 전환된 ‘중견기업 특별법’의 안정적인 법적 토대 위에서 보다 기업 친화적인 정책 환경이 구축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