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련, 서울경제진흥원-한국표준협회와 스타트업 협력 기반 중견기업 신성장 동력 발굴 지원
중견련, 서울경제진흥원-한국표준협회와 스타트업 협력 기반 중견기업 신성장 동력 발굴 지원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3.05.11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념 촬영 하는 이호준 한국중견기업연합회 상근부회장(가운데), 김현우 서울경제진흥원 대표이사(왼쪽)와 강명수 한국표준협회 회장(오른쪽)

한국중견기업연합회(이하 중견련)은 서울경제진흥원, 한국표준협회와 ‘대·중견기업 신성장 동력 발굴 및 스타트업 매칭 기반 오픈 이노베이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서울 마곡 서울창업허브 엠플러스센터에서 지난 10일 진행된 협약식에는 이호준 중견련 상근부회장, 김현우 서울경제진흥원 대표이사, 강명수 한국표준협회 회장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신사업 진출을 희망하는 대·중견기업과 관련 분야 혁신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발굴·연계하고, 유망 스타트업 스케일-업 및 기업 간 오픈 이노베이션 지원 프로그램 ‘I’M Challenge’ 등을 추진하는 데 긴밀히 협력할 예정이다.

이노베이션(Innovation)과 중견기업(Middle market enterprise), 마곡(Magok)의 첫 글자를 딴 ‘I’M Challenge‘는 서울 마곡 지역을 중심으로 중견기업의 개방형 혁신과 도전 정신을 확대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올해 ‘I’M Challenge’ 사업에는 샘표식품, 한국카본, 신영, 와이지-원, 제이스텍, 남양넥스모, 화신 등 아홉 개 중견기업을 포함해 총 열한 개 기업이 참여할 예정이다.

중견련 관계자는 “모든 중견기업에 사업 참여의 기회는 열려 있다”며, “더 많은 중견기업이 사업에 참여해 신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중견련은 산업통상자원부 수탁 사업으로 수행 중인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 내 ‘친환경차 및 e-모빌리티 스타트업 허브 클러스터 구축 사업’ 일환으로 e-모빌리티 중견기업의 신사업 수요 기술을 발굴하고, 혁신 기술을 갖춘 우수 스타트업과의 매칭을 지원한다.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 공동 주관 기관인 한국산업기술시험원과의 협약을 바탕으로 기술 시험·인증 비용 할인 서비스도 제공한다.

서울경제진흥원은 국내외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스타트업 대상 서울창업허브 엠플러스센터 입주 지원, 최대 1,000만 원 규모의 기술 검증(Proof of Concept: PoC), 투자,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연계 등을 맡는다.

한국표준협회는 대·중견기업의 수요 기술을 발굴하고, 유망 스타트업과의 연계, 최대 1,000만 원 규모의 기술 검증 및 전문가 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이호준 중견련 상근부회장은 “중견련은 2019년 ‘중견기업-스타트업 네트워킹 데이’를 시작으로 ‘중견기업-스타트업 디지털 전환 상생 라운지’, ‘중견기업 NEXTAGE’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면서 중견기업 신성장 동력 발굴을 위한 중견기업-스타트업 오픈 이노베이션에 힘써 왔다”며, “스타트업 인프라를 갖춘 서울경제진흥원, 기술 컨설팅 노하우를 보유한 한국표준협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토대로 4차 산업혁명 시대 신사업 진출을 희망하는 중견기업의 수요를 적극 발굴하고, 중견기업-스타트업 협력 성공 사례를 도출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