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도서관, 여야 대표 싱크탱크 여의도연구원·민주연구원과 업무협약 체결
국회도서관, 여야 대표 싱크탱크 여의도연구원·민주연구원과 업무협약 체결
  • 박춘식 기자
  • 승인 2023.04.26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도서관(관장 이명우)은 26일 오전 11시 1층 국가전략정보센터에서 여의도연구원(원장 박수영), 민주연구원(원장 정태호)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여의도연구원과 민주연구원은 각각 여당인 국민의힘과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싱크탱크로서, 중장기 국가비전 제시, 국가 발전전략 및 주요 정책의 연구·개발 등 공통의 임무를 수행하며 대한민국 국가발전과 정치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국회도서관-여의도연구원, 국회도서관-민주연구원 간에 이루어진 것으로, 국회도서관은 각 정당연구원과 국가지식정보 자원 공동활용 및 정책개발 역량강화 등에 관해 협력하고자 협약을 추진했다.

주요 내용은 -국회도서관 국가전략정보포털을 활용한 정책기획 및 개발역량 강화, - 정당의 행정박물, 주요 기록물 등 정당 의정활동 기록물 제공 협력, 국회전자도서관의 원문데이터베이스 등 자료이용 확대, -이외 양 기관이 상호 협의하여 결정하는 사항 등이다.

  국회도서관은 국회가 주도적으로 국가전략을 수립하고 국가적 어젠다를 선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2022년 8월 국가전략정보센터를 개관한 데 이어, 지난 2월에는 국가전략정보포털 서비스를 개시하여 온·오프라인 정보 채널을 구축했다. 국회도서관은 이를 통해 국가전략에 관한 국내외 자료와 정보를 한 곳에 모아 국회의원, 정책전문가, 연구자 등에게 제공하고 있다.

 향후에도 국회도서관은 국가전략정보포털을 국회도서관이 구축한 인공지능(AI) 자료요약 서비스, 자동번역 서비스,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등과 결합하고, 국내외 국가전략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지식정보를 축적·공유하는 대한민국 대표 국가전략플랫폼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국회도서관-여의도연구원-민주연구원 간 업무협약식
국회도서관-여의도연구원-민주연구원 간 업무협약식

 

이명우 국회도서관장은 “여야 정당 대표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 민주연구원과 한자리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국회도서관이 제공하는 국가지식정보 자원이 국회 의정정보 지원과 정당연구원의 정책개발에 최대한 활용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힘을 모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