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평가정보, ‘MZ스코어’ 신용평가 모형 개발
SCI평가정보, ‘MZ스코어’ 신용평가 모형 개발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3.04.17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SCI평가정보 데이터운영팀 유혜선 팀장이 MZ스코어 평가 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SCI평가정보 제공)

SCI평가정보㈜(대표 박영수)는 대안신용평가사 크레파스솔루션(대표 김민정)과 공동 주최한 ‘대안신용평가, 금융을 PLUS 하다’ 세미나에서 MZ세대를 대상으로 한 신용평가 모형 ‘MZ스코어’를 발표했다고 17일 밝혔다.

세미나는 세계적인 신용평가모형 기업인 FICO와 핀테크, 금융, 유통 등 다양한 기업의 전문가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업체에 따르면, 금융 관련 정보가 부족한 MZ세대와 같은 사회초년생을 ‘씬파일러(Thin Filer)’라 불린다. SCI평가정보는 이들에게 좀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기준이 필요성을 강조하며, 대안신용평가 서비스의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대안신용평가는 비금융정보(통신, 전기, 가스요금 납부 이력, 온라인 구매 정보, 포인트 적립 정보 등)를 활용하여 신용 점수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신용평가 기법이다.

MZ스코어 평가 모형 개발을 주도한 SCI평가정보 데이터운영팀의 유혜선 팀장은 “MZ스코어에는 MZ세대의 행동패턴을 잘 표현해주는 영역들이 있을 것이라는 인사이트를 가지고 MZ특화 영역 총 19개의 후보 변수를 개발하였고 MZ세대가 가진 금융정보를 새로운 시각으로 해석해 내고 그 행동 패턴에 따라 달라지는 퍼포먼스를 모형에 반영했다”고 전했다.

또한, SCI평가정보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서 크레파스솔루션과 첫 합작품인 MZ스코어를 필두로 향후에는 다양한 대안신용평가 데이터를 결합하여 고도화된 MZ스코어로 업그레이드하고, 이후 여러 데이터 제공자를 통해 수집된 대안정보들로 다양한 대안신용평가 모형에 금융을 플러스한 작품들을 다양하게 선보일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