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미소정보기술, 2022년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 최종 평가 ‘우수’ 마무리
(주)미소정보기술, 2022년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 최종 평가 ‘우수’ 마무리
  • 오석주 기자
  • 승인 2023.04.12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소정보기술 제공

㈜미소정보기술은 '2022년도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12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추진하는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은 AI 기술과 서비스 개발을 위한 학습용 데이터를 생성하여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함으로써 국가 AI산업의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된다.

㈜미소정보기술은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의 소아 X-ray 데이터, 생활환경 소음 데이터, 3차원 인간상호작용 데이터 등 총 3개 과제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다.

업체에 따르면, 인간이 판단하기 어려운 데이터를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 자동화 솔루션인 Smart AL을 활용해 AI모델로 처리해 업무 효율성을 높였으며 자동 라벨링 기능을 통하여 대규모 데이터의 빠른 처리를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크라우드 소싱 기반 업무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헙업 방식으로 호평을 받았다.

소아 X-Ray 데이터 작업을 위해 ㈜미소정보기술은 과제는 60,000개 이상의 신생아 X-Ray 및 임상 데이터와 50,000개 이상의 소아 복부 X-Ray 및 임상 데이터를 구축하여 신생아 및 소아 질병의 진단을 지원하는 솔루션 개발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생활환경 소음 발생을 예측하여 관련 민원 및 분쟁을 최소화하기 위해 생활환경 소음 모니터링 서비스 데이터셋을 구축했다. 3D 휴먼 인터랙션 데이터 과제에서는 다양한 인터랙션 시나리오를 수립하고 시나리오에 따라 상호작용하는 3D 모델링된 사람들의 영상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공하여 인공지능 모델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셋을 구축했다.

업체에 따르면, 이번 프로젝트를 통하여 ㈜미소정보기술은 Smart AL 플랫폼의 높은 데이터 품질과 효율성에 대한 전문성을 대내외에 입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모델 학습에 필요한 고품질의 데이터셋이 구축되어 인공지능 모델의 정확도와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다.

㈜미소정보기술 안동욱 대표는 "앞으로도 인공지능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전문성을 발휘하여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고, 이번 사업을 통해 Smart AL 플랫폼과 데이터 품질에 대한 전문성과 역할에 대해서 인정을 받아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분야에서 더욱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