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제2회 국가현안 대토론회 ‘100년간 기상 데이터로 본 기후위기, 대응 과제는?‘ 주제로 개최
국회, 제2회 국가현안 대토론회 ‘100년간 기상 데이터로 본 기후위기, 대응 과제는?‘ 주제로 개최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3.04.07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회 국가현안 대토론회 행사 포스터 이미지

대한민국 국회(국회의장 김진표)는 오는 11일 오전 9시 30분부터 "100년간 기상 데이터로 본 기후위기, 대응 과제는?"을 주제로 제2회 국가현안 대토론회를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국회사무처와 국회미래연구원이 주관하여 개최하는 국가현안 대토론회는 국회방송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다.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진행되는 이번 대토론회는 과거 100년간의 기상청 데이터를 통해 한반도 기후위기 현황을 진단하고, 주요 분야별로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국가의 미래를 좌우할 국가현안 주제들에 대해 국회 특별위원회와 국회 소속기관 및 해당 분야의 기관들이 함께 논의하는 장인 국가현안 대토론회는 국회가 국가아젠다를 선도하기 위해 기획했다.

제1회 국가현안 대토론회는 지난 3월 21일 연금제도 개혁을 주제로 개최됐다. 국회는 이번 2회 대토론회 이후에도 인구위기, 교육개혁 등을 주제로 후속 대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제2회 대토론회는 김진표 국회의장의 개회사로 시작되어, 서삼석 기후위기특별위원회(기후위기특위) 위원장, 유제철 환경부 차관 등의 축사로 진행된다. 이어, 발제 순서에서는 유희동 기상청장이 "기후위기 극복, 국가 도약을 위한 미래 100년의 준비"를, 조천호 前국립기상과학원장이 "기후재난 시대의 기후회복력 강화 방안"을 주제로 발제한다.

토론 순서에서는 이창훈 한국환경연구원장 주재로 조명희 기후위기특위 위원(국민의힘 국회의원), 이소영 기후위기특위 위원(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신현석 부산연구원장(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공정전환·기후적응분과 위원장), 양의석 에너지경제연구원 부원장, 장희창 국립보건연구원 국립감염병연구소장, 홍성진 국립농업과학원 농업환경부장, 박상욱 JTBC 기자가 토론에 참여한다. 토론을 통해 기후변화 추세와 미래 시나리오에 따른 물, 식량, 에너지, 국민 건강 등 각 분야별로 필요한 대응 정책 등이 심층적으로 논의될 예정이다.

한편, 대토론회 행사에 관한 내용과 사전등록 방법은 대한민국 국회와 국회미래연구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