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A 한국챕터, '2023 코리아 내셔널 바리스타 챔피언십(2023 KNBC)' 개최
SCA 한국챕터, '2023 코리아 내셔널 바리스타 챔피언십(2023 KNBC)' 개최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3.03.24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CA 한국챕터 제공

스페셜티 커피 협회 한국챕터(SCA 한국챕터)는 오는 4월 23일부터 25일까지 벡스코(BEXCO)에서 '2023 코리아 내셔널 바리스타 챔피언십(2023 KNBC)'을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같은 기간, 같은 장소에서 열리는 SCA 한국챕터 자체 스페셜티 커피 행사인 ‘스카마켓(SCA Market)’ 내 KCC 특설 무대에서 개최된다.

SCA 한국챕터 측은 “‘벡스코’와 ‘브레빌코리아’가 공동 호스트로 이번 KNBC와 스카마켓에 참여, ‘블랙업커피’가 2023 KNBC 타이틀 협찬사로, 에스프레소 머신에 ‘이알코퍼레이션’, 에스프레소 그라인더에 ‘오진양행’이 협찬사로 참여한다”고 전했다.

바리스타의 프레젠테이션, 추출 기술, 서비스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KNBC는 참가자가 에스프레소, 우유 음료, 창작 메뉴 등 총 12잔의 음료를 15분 동안 제조하며 심사위원의 공정한 평가를 받는다. KNBC 우승자는 2023년 6월 그리스 아테네에서 개최하는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WBC)에 한국 대표로 출전한다.

누구나 스페셜티 커피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인 ‘스카마켓’은 바리스타 한국 대표 선발전인 '코리아 내셔널 바리스타 챔피언십 KNBC'와 스페셜티 커피 및 용품 등을 만나볼 수 있는 '커피 빌리지', 스페셜티 커피 수입 생두를 맛보고 거래하는 '커핑룸'과 수료 시 인증서를 발부하는 'SCA 교육 인증 프로그램', 핸드북 및 용품 등 굿즈를 판매하는 'SCA 스토어'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부산에서 첫 번째 열리는 SCA 한국챕터의 스페셜티 커피 전문 행사로 꾸며진 이번 행사는 SCA 한국챕터 인스타그램 프로필 링크 또는 홈페이지 내 ‘스카마켓’ 페이지에서 참관 등록 후 무료 입장이 가능하다.

SCA는 '스페셜티 커피'의 기준을 만들었으며 관리 및 연구한다. 커피 농부들부터 바리스타, 로스터 등 커피 체인을 구성하는 전 세계의 다양한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커피 무역을 위한 품질 기준 설정, 전문 인증 프로그램, 커피 관련 교육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한국은 전 세계 SCA 회원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국내 SCA회원들에게 더욱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커피 커뮤니티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2018년 6월 아시아 첫 지사로 'SCA 한국챕터'가 설립되었다. SCA 한국 챕터는 '대회, 교육, 커뮤니티' 총 세 개의 분야로 구성되어 한국 스페셜티 커피 산업의 발전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