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동일프라텍, CJ제일제당과 협업… PHA 생분해 소재 적용한 빨대 제품 출시
(주)동일프라텍, CJ제일제당과 협업… PHA 생분해 소재 적용한 빨대 제품 출시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3.03.23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일프라텍 제공

음료용 빨대 압출 성형 제조 기업 '(주)동일프라텍(대표 김지현)'은 최근 'CJ제일제당(대표 최은석)'과의 협업을 통해 PHA 생분해 소재를 적용한 친환경 빨대를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업체에 따르면, 동일프라텍 자사의 기술력으로 직접 생산해 출시한 이번 제품은 산업 생분해 소재인 PLA(Poly Lactic Acid) 와 CJ제일제당이 개발한 해양 생분해 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가 적용됐다.

PLA는 폐기 시 58도 이상 온도 조건에서 미생물에 의해 생분해가 가능하고, 옥수수,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만든 소재로 환경 호르몬, 중금속 등 유해물질이 검출되지 않아 사용하기 안전하다는게 업체 측의 설명이다.

업체에 따르면,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먹고 세포 안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 및 해양 등 거의 모든 환경에서 생분해된다. 때문에 PHA는 향후 석유화학 소재를 대체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소재로 주목 받고 있다.

이번에 출시된 빨대 제품은 세계 식품 인증 중 최상위 인증에 해당하는 FSSC22000(ISO22000+HACCP)을 획득한 동일프라텍의 위생적인 설비에서 깨끗하게 제조되었다. 또한 식약처 위생용품 공전 시험성적서를 통과해 안전성을 확보하고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고 업체 측은 전했다.

동일프라텍 관계자는 "PHA는 자연에 존재하는 천연 고분자 중 하나로 생분해 가능한 소재로서 PHA가 적용된 빨대 상업화를 통해 플라스틱에 의한 생태계 오염 문제를 해결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해당 제품은 동일프라텍의 '디앙(DIANG)' 브랜드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