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스토리(U-Story), 서초유스센터 스마트 수과학실 전용 메타버스 교육 공간 구축
유스토리(U-Story), 서초유스센터 스마트 수과학실 전용 메타버스 교육 공간 구축
  • 오석주 기자
  • 승인 2023.01.20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립서초유스센터 제공

구립서초유스센터(관장 백기웅)는 유스토리(U-Story)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스마트 수과학실 전용 메타버스 공간을 구축했다고 20일 밝혔다.

구립서초유스센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학교 밖 스마트 수과학실’의 운영 기관이다. ‘학교 밖 스마트 수과학실’은 미래 인재의 수학, 과학 분야 흥미증진 및 역량제고를 위해 첨단과학기술 분야 전문 인프라를 활용하여 탐구 실험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서초유스센터는 유스토리(U-Story)에서 학교 밖 스마트 수과학실 전용 메타버스 홈페이지를 구축해 가상의 공간을 활용한 비대면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언제, 어디서나 수·과학과 관련한 다양한 지식과 교육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유스토리(U-Story)에서 구축된 공간은 메인 홈페이지를 중심으로 강좌 공간, 프로그램 신청 공간 그리고 홍보 공간 등이 있다. 행사 별 세부 공간을 각각 구성하여 참여자들에게 보다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했다. 특히 유스토리(U-Story)의 웹캠, 화면공유, 이미지보드 등 다양한 기능으로 행사 목적에 맞는 공간 구성이 가능한 점을 잘 활용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참여자들은 URL만 있으면 유스토리(U-Story)의 실감형 3D 공간에 입장하여 시간적, 공간적 제약 없이 수과학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신청하고, 비대면 실시간 강의에 참여하고, 전시 공간을 구경할 수 있다.

메타버스 전문 기업 ‘팀스토리’가 운영하는 개방형 메타버스 플랫폼인 유스토리(U-Story)는 3D 모델을 기반으로 Environment와 3D Asset을 자유롭게 업로드하여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공간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PC, 모바일,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를 통해 별도 설치 없이 URL만으로도 접속이 가능하여 편리성이 높다.

한편, 구립서초유스센터는 지난 2022년 12월 10일 서초 수과학축제 ‘MS FESTA’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다. 약 1000명이 넘는 서초구 및 수도권 내 청소년들과 시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2022년 한 해 동안 이 사업을 통해 만들어진 교육의 성과물을 전시하고 다양한 수과학 관련 교육들을 제공해 수·과학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계기를 제공했다.

구립서초유스센터의 백기웅 관장은 “미래기술의 발전은 수·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기반이 돼야 하며, 이를 위한 학교 밖 스마트수과학실 사업은 미래를 이끌어 갈 청소년들에게 수·과학과 관련한 다양한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팀스토리 관계자는 “청소년 활동과 스마트기술이 융합된 다양한 사업을 펼치는 서초유스센터의 스마트 수과학실 운영 사업에 유스토리의 다양한 공간이 활용되어 만족스럽다”며 “기존의 교육 활동과 스마트 기술이 융합된 다양한 아카데미 사업에 기여할 수 있도록, 더욱 발전된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