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평화경제연구원 주최 '김대중 대통령 탄생 99주년 기념 국회세미나'] 이낙연 전 국무총리 축사 전문
[한반도평화경제연구원 주최 '김대중 대통령 탄생 99주년 기념 국회세미나'] 이낙연 전 국무총리 축사 전문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3.01.06 15:3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 축사 영상
이낙연 전 국무총리 축사 영상

 

이낙연 전 국무총리 축사 전문

 

김대중 대통령 탄신 99주년 기념 세미나에 오신 여러분 반갑습니다. 

 

특히 평생을 대통령님과 함께하신 권노갑 재단 이사장님 또 대통령님의 자제이신 김홍업 평화센터 이사장님과 김대중 대통령을 줄곧 도와주신 정태익 수석님, 박우량 군수님 특별히 감사합니다. 

 

또한 이 뜻깊은 세미나를 준비해주신 한반도 평화경제연구원 최성 이사장께 각별한 감사를 드립니다. 

 

한반도가 위태롭게 느껴집니다. 미·중 관계 악화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한반도는 마치 냉전 시대 같은 대치 구도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그런 터에 남북한 정상이 전쟁을 함부로 얘기하고 급기야는 핵무기를 거론하기까지 이르렀습니다.

 

이런 사태를 김대중 대통령이라면 어떻게 대처하고 관리하셨을까? 하는 생각이 절박해지는 어제, 오늘입니다. 바로 이러한 문제들을 오늘 세미나에서 깊이 있게 다뤄주시리라 기대합니다. 

 

또한 내년 김대중 대통령 탄신 100주년 기념 행사를 어떻게 할 것인지도 이제부터 준비를 본격화 할 때가 됐습니다. 실은 제가 전남지사로 일할 때 바로 그것을 준비하기 시작했었는데 갑자기 총리로 가는 바람에 그 일을 중단했습니다. 이제 그 일을 여러분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올해 99주년 행사에는 제가 참석하지 못했지만 내년 100주년 행사에는 꼭 참석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그리고 25년 동안이나 계속돼 온 한반도 평화경제연구원이 이제까지 김대중 대통령을 돕고 김대중 사상을 확산하고 보급하는 일에 앞장서 왔던 것처럼 앞으로도 우리 후대에게 김대중 대통령의 생애와 생각 그리고 철학을 전수하는데 더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 일에 저도 함께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라사랑 2023-01-07 00:57:03
건강하시고요.... 좋은일만 있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