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 2100억 규모 연합해상전술 데이터링크 사업 수주
한화시스템, 2100억 규모 연합해상전술 데이터링크 사업 수주
  • 최세영 기자
  • 승인 2022.12.20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시스템 연합해상전술 데이터링크(Link-22) 운용 개념도
한화시스템 연합해상전술 데이터링크(Link-22) 운용 개념도

한화시스템은 방위사업청과 약 2095억의 ‘연합해상전술 데이터링크(Link-22) 함정·육상 16종 체계개발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미래 네트워크 중심전(NCW·Network Centric Warfare) 대응과 한미 연합작전 수행 능력 강화를 위해 미국·영국 등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이 도입하고 있는 새로운 전술데이터링크(Link-22)의 국내 연구개발에 나서는 것으로 해상 전술데이터링크는 수상함·잠수함·항공기 등이 해상·수중·공중에서 탐지한 표적 정보를 실시간 공유·전파하는 ‘디지털 통신망’이다.

감시체계·지휘통제 체계·타격체계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연동해, 연합군 전력들이 대함전·대잠전·탄도탄 방어 등에 있어 유기적인 작전을 펼칠 수 있게 한다. Link-22는 미 해군이 사용하고 있는 기존의 Link-11에 신형 암호장비를 장착하고, 항(抗) 재밍(jamming·전파방해) 성능 향상 및 통달거리 확장 등 통신 능력을 높였다.

한화시스템은 Link-22 핵심 구성 장비인 데이터링크 처리기와 네트워크 통제소프트웨어를 국내 개발하고 △연합 암호장비 △모뎀 △통신장비 등을 설치·구성해 함정 전투체계(CMS)와 체계통합 및 육상 지휘소와도 Link-22로 통합을 수행한다.

육상의 해군 작전사령부·함대사령부·교육사령부와 호위함, 구축함, 잠수함 및 지원함 함정 등 16종을 대상으로 2023년 사업착수 후 체계개발에 이어 2029년까지 양산을 완료할 예정이다. 한화시스템은 대한민국 해군의 고속전투함·대형상륙 지원함·훈련함·구축함·호위함·잠수함 등 다양한 수상 및 수중 함정의 모든 전투체계(CMS)를 공급하며, 뛰어난 함정 표준화 및 모듈화 설계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한국형 합동전술데이터링크체계(JTDLS) 완성형 체계개발업체인 한화시스템은 전술데이터링크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Link-22 핵심 기능인 데이터링크 처리기를 이미 개발 중”이라며 “한미 전술데이터링크 체계통합 및 상호운용성 시험을 시행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기업으로서 국내외 전술데이터링크 분야에서 독보적 지위를 통해 해군의 작전 능력을 극대화하고, K-방산 신뢰성과 우수 성능을 입증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화시스템은 16일 Link-22 체계구성품 중 하나인 210억원대 Link-22 맞춤형 원거리용 ‘HF 통신기’의 해외 기술협력 생산사업도 계약 체결을 완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