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미펀, DMC 이노베이션캠프 창업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야미펀, DMC 이노베이션캠프 창업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2.11.2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상공인 구독경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야미펀이 지난 18일 열린 2022 DMC 이노베이션 캠프 창업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인 디엠씨산학진흥재단 이사장상을 수상했다. 

(재)디엠씨산학진흥재단, (사)디엠씨코넷에서 주관한 본 대회는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갈 역량을 가진 예비 창업자·스타트업의 성공적인 사업화를 견인하기 위해 개최됐다. 야미펀은 초기 창업기업(3년 이내) 중 메타버스/AI/비대면 서비스 분야에서 우수한 역량을 가진 기업을 선발하는 트랙 2에 참가했다. 

야미펀은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도 소상공인이다’라는 정의에서 시작해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주들이 겪는 어려움에 접근했다. 가맹점을 내기 위해 프랜차이즈 본사가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박람회는 시·공간적 제약이 존재한다. 경제활동 인구의 약 25%인 657만 명의 자영업자들도 인터넷과 모바일 시장의 빠른 증가 속도에 따라가지 못해 영업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러한 점에 주목한 야미펀은 이번 피칭 대회에서 소상공인 구독경제 서비스와 메타버스 마케팅 방안을 소개했다.

야미펀은 자사 앱에 입점한 소상공인 매장을 소비자들이 구독하면 6개월 동안 할인 쿠폰을 통해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독을 통해 제공된 쿠폰은 유저가 직접 모두 사용할 수도 있지만 다른 유저들과 교환하거나 판매도 가능하다.

앱과 연동된 야미펀의 메타버스 프랜차이즈 브랜드월드에서는 유저가 아바타를 통해 프랜차이즈 건물에 들어가 신메뉴를 확인하고 각종 이벤트와 게임을 참여해 제품 쿠폰을 받을 수 있다. 프랜차이즈 본사의 경우에는 야미펀 브랜드월드 내 자사 건물에 들어온 예비 창업자들과 메타버스를 통해 쉽고 빠른 소통이 가능해 이른바 ‘방구석 프랜차이즈 박람회’를 제공할 수 있다.

출시 5개월 만에 메타버스 프랜차이즈 브랜드 본사 600개를 돌파한 야미펀은 현재 1만 개가 넘는 소상공인 매장 등록을 완료하였다. 빠른 성장을 이뤄낸 야미펀의 이나연 대표는 발표를 마무리하며 “2023년 초까지 1000개 브랜드 입점을 목표로 하기에 단순 투자자가 아닌 함께 고민하고 키워나갈 수 있는 파트너 투자자를 원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피칭 대회에서 디엠씨산학진흥재단 이사장상을 받은 야미펀은 시상금과 함께 투자유치 및 펀딩에 관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