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련, ‘제16차 중견기업 CTO 협의회’ 개최`미래 기술 혁신 R&D 고도화 전략 모색
중견련, ‘제16차 중견기업 CTO 협의회’ 개최`미래 기술 혁신 R&D 고도화 전략 모색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2.11.23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6차 중견기업 CTO 협의회'에 참석한 삼익THK, 이엔에프테크놀로지 등 중견기업 최고기술경영자​

한국중견기업연합회(이하 중견련)는 지난 23일 콘래드서울호텔에서 삼익THK, 이엔에프테크놀로지 등 중견기업 최고기술경영자 20여 명을 초청해 ‘제16차 중견기업 CTO 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중견기업 CTO 협의회'는 국내 유일의 중견기업계 최고기술경영자 협력 네트워크로 2016년 3월 중견련 주도로 출범했다.

중견련에 따르면, 중견기업 R&D 지원 정책 개선 아이디어를 모으고 기술 혁신 경영 노하우를 공유하는 협의회에는 현재 120개 중견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산업 R&D 정책 및 R&D 과제 기획 방향’, ‘AI+X 기술 동향 및 적용 사례’ 주제 발표와 자동차 부품 전문 중견기업 삼보모터스의 기술 혁신 사례 공유 등으로 진행됐다.

‘중견기업 기술 혁신 사례 발표’에서 박준영 삼보모터스 미래차기술연구소 사장은 미래차 기술력 확보를 위한 R&D 프로세스 도입 및 해외 시장 개척 사례를 소개하고, 친환경 자동차 부품 사업 전환 노하우를 공유했다.

중견련에 따르면, 대구에 소재한 대한민국 대표 자동차 부품 중견기업으로 1977년 설립된 삼보모터스는 1994년 국내 최초로 자동변속기 부품 국산화에 성공, 현재 국내 시장 점유율 85%를 차지하고 있다.

2009년 서울에 미래차기술연구소를 설립하고, 2015년에는 전기차 모터용 감속기 양산을 시작했다. 지난해 미국에서 출시된 GM 전기 픽업트럭에 삼보모터스의 전기차용 모터 냉각 파이프가 탑재됐다.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은 ‘산업 R&D 정책 및 R&D 과제 기획 방향’ 주제 발표에서 내년도 산업 기술 혁신 사업 추진 방향을 소개하고, 정부 R&D 과제 선정 및 사업화 성공률 제고 노하우를 공유했다. 평가관리원은 2019년부터 바이오, 헬스케어, 에너지 등 신산업 분야 중견기업의 R&D 비용을 지원하는 ‘기술 사업화 이어달리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전자기술연구원은 ‘AI+X 기술 동향 및 적용 사례’ 주제 발표에서 원내 융합시스템연구본부가 추진 중인 IoT, 스마트시티, 디지털 트윈 등 첨단 부문의 AI+X 융합 기술 적용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박종원 중견련 사업지원실장은 “기술 혁신은 4차 산업혁명의 도전에 직면한 모든 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핵심 과제이자, 글로벌 산업 패러다임 전환에 맞설 국가 산업 경쟁력의 토대”라며, “내년에는 성과 및 수요자 중심 정부 R&D 정책 변화방향에 맞춰 중견기업의 R&D 활성화 사업을 개편·강화하고, 실질적인 기술 혁신을 위한 숙의의 공간으로서 ‘CTO 협의회’가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