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尹순방 배제' 논란 일파만파, 언론단체 “대통령 전용기가 윤석열 김건희 부부 자가용이냐” 성토
'MBC 尹순방 배제' 논란 일파만파, 언론단체 “대통령 전용기가 윤석열 김건희 부부 자가용이냐” 성토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2.11.10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대통령실
자료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의 첫 동남아 순방 출국을 이틀 앞두고, 대통령실이 MBC 출입 기자들에게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허용하지 않겠다고 통보한 것과 관련,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대통령실은 지난 9일  "전용기 탑승은 외교·안보 이슈와 관련해 취재 편의를 제공해오던 것으로, 최근 MBC의 외교 관련 왜곡·편파 보도가 반복된 점을 고려해 취재 편의를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며, "이번 탑승 불허 조치는 이와 같은 왜곡, 편파 방송을 방지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통보했다.

이에 대해 MBC는 10일 입장문을 내고 “문화방송은 대통령실의 전용기 탑승 거부가 언론 자유를 심각히 제약하는 행위로 보고 유감을 표하는 바”라며, “특히 대통령 전용기 안에서 이동 간 기자 간담회가 열린다는 점에서 대통령실의 전용기 탑승거부는 사실상 취재 제한”이라고 반발했다.

국민의 세금으로 만들어진 대통령 전용기는 공적 감시의 대상이라는 주장이다.

MBC는 “문화방송은 지난 6월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스페인을 방문할 당시, 민간인 신 모씨가 고도의 보안이 필요한 대통령 전용기에 탑승했다는 사실을 특종 보도한 바 있다”며, “마음에 들지 않는 언론에게 취재 편의를 제공하지 않으면 그만이라는 대통령실 입장은 공공재산을 사유재산처럼 인식하는 등 공적 영역에 대한 인식이 없는 것은 아닐까 하는 우려를 자아내기에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MBC본부는 윤 대통령을 향해 전용기 탑승 불허를 취소하고, 이번 조치에 책임 있는 대통령실 관계자들 즉각 파면도 촉구했다.

한국기자협회, 방송기자연합회,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등 5개 현업 언론단체들도 MBC 취재진의 전용기 탑승을 거부한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비판의 발언을 쏟아냈다.

윤창현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은 “언론인 생활 26년 차인 제가 그동안 숱한 기사를 써봤지만 대한민국 대통령의 전용기가 윤석열 김건희 부부의 자가용처럼 이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이번에) 처음 알게 됐다”며 “대통령 마음에 들면 타고, 거슬리면 내리는 게 21세기 대한민국 한복판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인가"라고 질타했다. 

한편,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언론통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내놨다.

정 위원장은 "기자들, 언론인에게도 책임의식이 있어야 한다"며 "책임을 다하지 못할 때 다른 언론에 피해를 줄 수 있고 국민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것"이라주장했다.

반면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제 외교무대에서 자신이 비속어를 내뱉어 평지풍파를 일으켰으면서도 반성은커녕 언론사 탑승을 불허하는 뒷끝 작렬 소인배 같은 보복 행위마저 이어간다”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