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통령, 3당대표 회동..."최종 물증 나올 때까지 신중"
이대통령, 3당대표 회동..."최종 물증 나올 때까지 신중"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0.04.20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이명박 대통령은 20일 천안함 침몰 사건 원인조사와 관련, "감출 것 없고, 나오는 대로 다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한나라당 정몽준, 민주당 정세균,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 등 여야 3당 대표와 만나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이 대통령은 간담회 자리에서 "안보를 튼튼히 하고 개혁을 하자는 부분에 대해서 정치권에서 얼마든지 의견을 개진할 수 있지만 조사하는데 대해서는 의심을 하지 말아달라"고 말했다. 이어 "조사결과가 나올 때까지 인내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정치권의 협조를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사건 원인조사 진척 상황에 대해 "이미 내부폭발이 아니라 외부폭발이라고 하는 부분은 확인 됐다"며 "하지만 어뢰든 기뢰든 무슨 조각이 나와야 전문가들이 과학적으로 조사를 할 수 있을 텐데, 지금 그것을 수거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또 "나도 최종 물증이 나올 때까지는 뭐라고 대답할 수가 없다. 신중하게 가는 것이 좋다고 본다"며 "여러 경우에 대한 대비를 하고 있지만 지금은 결론을 얘기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지금 당장 책임 있는 사람들 문책 이야기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책임을 안묻겠다는 게 아니고 냉정하게 묻겠다는 것"이라며 "시점이 중요한 게 아니라 국가안보상으로 어느 때 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것인지, 군의 사기도 고려하면서 책임을 더 엄격하게 묻는 방안은 없는지, 이 두가지를 고민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북한의 개입 여부는 오래 가지 않아 규명이 될 것"이라며 "북한과 관련됐을 가능성은 물증이 나와야 하는 만큼 여·야가 기다려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정세균 대표는 "기밀주의를 버리고 국민에게 그대로 다 얘기해야 한다"며 "또 조사과정을 독점하거나 은폐 조작하는 행위는 절대 안 된다.  국정조사 수용과 조사과정에 야당의 참여를 수용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회창 대표는 북한 개입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금강산 관광, 개성공단 등 남북협력사업 전면 중단은 물론 무력 제재를 배제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데일리경제 배원숙 기자 baeluv@kdpres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