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초유의 먹통사태, 윤 "국가 기반 통신망과 다름 없는데.." 야 "국민의 삶 멈춰 세워"
카카오 초유의 먹통사태, 윤 "국가 기반 통신망과 다름 없는데.." 야 "국민의 삶 멈춰 세워"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2.10.17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5일 발생한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해 카카오톡 및 카카오택시, 다음메일등 대부분의 서비스가 불통된 이래 17일까지 다음메일등 일부 서비스가 제대로 정상화되지 않고 있다.

주말내내 정상적인 서비스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면서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

대통령의 독과점 지적도 있어 향후 카카오에 대한 시장 독점적 지위에 대한 쟁점화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윤석열 대통령은  "만약 독점이나 심한 과점 상태에서 시장이 왜곡되거나 더구나 이것이 국가 기반 인프라와 같은 정도를 이루고 있을 때는 국민의 이익을 위해 당연히 제도적으로 국가가 필요한 대응을 해야한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이어 "민간 기업에서 운영하는 망이지만 사실 국민 입장에서 보면 국가 기반 통신망과 다름이 없는 것"이라고 말해 제도적 장치 필요성도 제기했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6일 "우리 삶에 깊이 뿌리 내린 온라인 플랫폼을 생각하면, 데이터센터 한 곳의 화재가 국민의 삶을 멈춰 세운 셈"이라고 우려를 나타내고 "카카오 등 대형 온라인 업체들이 그동안 서버를 어떻게 운영해왔고, 백업 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해왔는지 철저한 규명이 필요하다"고 평했다.

민주당은 "2014년 과천 삼성SDS 데이터센터 화재, 2018년 KT아현지사 화재 이후 재난에 대비한다고 했지만 이번 화재를 보면 무엇이 개선됐는지 알 수 없다."며 "현장 방문을 시작으로 국정감사 등을 통해 사고 원인과 대책을 살피고 제도 개선책을 마련하겠다"고 해 국정감사에서 이번 사태를 들여다 보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한편, 카카오측은 경영진과 각 부문 책임자들로 구성해 가동해온 대응 컨트롤타워를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 출범한다고 16일 밝혔다. 위원장은 홍은택 카카오 공동체 센터장이 맡으며, 본사와 주요 자회사의 책임자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비상대책위원회는 원인 조사 소위를 비롯해 재난 대책 소위, 보상 대책 소위 등 3개 분과로 구성된다. 원인 조사 소위는 이번 데이터센터 화재의 원인 및 전원 공급 지연, 복구 과정 등 정확한 사실을 규명하겠다고 전했다.  재난 대책 소위는 이를 기반으로 유사한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강도 높은 대책을 마련하고, 외부 전문가들의 자문을 거쳐 시행하는 역할까지 담당하고, 보상 대책 소위는 이번 장애로 피해를 경험한 이용자들, 파트너 등 모든 이해 관계자들에 대한 보상 정책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이번주 중 피해 신고 채널을 마련해 피해 신고 접수를 시작할 예정이다. 신고 받은 내용을 기반으로 보상 대상 및 범위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홍은택 카카오 공동체 센터장은 “이번 사고로 불편을 끼쳐드린 점에 진심으로 사과 드리며, 현재 서비스를 정상화하는데 총력을 다하고 있다" 며 “관계 당국의 우려를 어느 때보다 무겁게 받아들이며 조사와 요청에 성실하게 협조하고, 강도높은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함과 동시에 이번 사고로 피해를 입은 분들을 위한 보상 정책을  준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카카오는 화재가 발생한 직후, 분산된 데이터센터에 이중화 된 데이터와 시스템 기반으로 복구 처리 작업을 시작해 순차적으로 카카오톡 메시지 수발신 기능 등을 복구하고, 1파일 전송을 제외한 카카오톡 메시지 수발신, 다음(Daum), 카카오T 택시, 카카오내비, 카카오웹툰 등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상황이다. 다만, 다음카카오 메일은 정상화되지 않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