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동주시인의 생애를 다룬 연극'하늘과 바람과 별 그리고'12일 개막
윤동주시인의 생애를 다룬 연극'하늘과 바람과 별 그리고'12일 개막
  • 최세영 기자
  • 승인 2022.10.11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람엔터테인먼트 제공

3·1운동 103주년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3주년,10월9일 제576돌 한글날을 맞아, 제4회 말모이축제&연극제가 오는 11월6일까지 서울 종로구 대학로의 '공간아울' 과 '후암스테이지''후암씨어터'에서 열리며 연극제의 중반을 달리고 있다.

또한 본 행사인 말모이연극제는‘한반도 전역의 언어, 지리, 문화 특색을 갖춘 우리말 예술축제’라는 취지로 8개 예술단체, 120명의 예술인들이 함께한다. 전국의 지역색과 다양한 사투리로 작품을 공연하는 우리말 연극제다. 지역을 대표하는 언어적, 지리적 특색을 지닌 작품으로 참여하는 예술단체들의 각 지역색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제4회 말모이연극제' 이북부문 참가작으로 공연되는 극단 '자라컴퍼니'의 연극'하늘과 바람과 별 그리고'는 서울 대학로 후암 스테이지에서 10월12일(수)~16일(일)까지 공연 한다. 연극'하늘과 바람과 별 그리고'는 일제 말기 시대에 시를 통해 암울한 민족의 현실을 극복하려 했던 시인 윤동주의 인생과 시에 담긴 이야기에 초점을 맞추어 그의 순수하고 천진난만하며 정직한 모습을 진솔하게 엮어내어 무대에 올렸다.

연극'하늘과 바람과 별 그리고'의 줄거리는 일제의 압박으로 고향 만주를 떠나 평양 숭실중학교로 전학 온 윤동주는 기숙사 생활을 하며 가족을 늘 그리워한다.의사가 되라는 아버지의 뜻을 거부하고 동주는 문학을 깊이 공부해 3권의 시집을 남기고,일본 유학시절 반일혐의로 체포되어 일본의 옥안에서 생을 마감한다.부끄럽지 않고 정직한 삶을 살고자 했던 윤동주와 그의 시를 통해 우리 민족이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에 대해 방법을 제시한다.

작/연출 이영은은 "윤동주 시인의 삶을 긍정적이고 인간적인 시각으로 접근 하였으며,가족을 향한 애틋한 그리움을 보여주며 특유의 감수성이 묻어는 공연이다"고 말했다. 이어서 "기본적인 드라마와 마임, 현대무용의 시와 함께 어우러져 몸짓언어 중심의 공연이 갖는 미학적 가치와 관계성을 확장시키고 구체적 또는 추상적인 움직임으로 작품을 표현하였다" 라고 전했다.

극단'자라컴퍼니'는 성장과 발전의 '자라다'와 최상의 공연을 추구하는'잘하다'의미로 인간의 삶은 매 순간 성장과 성취의 욕구를 가진 다는 개념 아래 건강한 예술을 추구하는 공연단체이다.

연극'하늘과 바람과 별 그리고'는 배우 양미숙,이재흥.최우형,박지우,엄선화,김승빈,이현진,강두현,이상혁이 출연하고 이북 말 지도 오진하, 무대/조명디자인 박성민, 영상디자인 김진욱, 조명오퍼 박재문, 음향오퍼 고현정, 조연출 남궁수민, 컴퍼니 메니져 김기석 이다.

말모이 연극제 운영위원회는 각 지역 언어의 아름다움을 살리기 위해 축제를 기획했으며 구수한 우리말의 특색 있는 어휘들로 이루어진 “말모이 연극제'에 많은 관심을 기대한다." 고 전했다. "전문예술단체의 심사 평가 뿐 아니라 일반 국민들의 심사 평가를 반영한 국민관극평가단을 함께 운영하며 전문가와 대중의 격차를 줄이고 확산하는데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공연 예술의 장점인 언어와 행위를 통한 의사전달은 우리말 지키고 계승하는데 큰 역할을 기여하는 만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예매는 인터파크에서 가능하며 참가 및 축제 전체 문의는 말모이축제/연극제 운영위원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