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세계 심장의 날(World Heart Day)’ : 급성심정지환자의 생존율을 높이는 방안 
(기고) '세계 심장의 날(World Heart Day)’ : 급성심정지환자의 생존율을 높이는 방안 
  • 국제구명구급협회 한국본부 대표 손상철 
  • 승인 2022.09.26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구명구급협회 한국본부 대표 손상철

‘세계 심장의 날(World Heart Day)’은 심혈관계 질환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하고 인식 개선을 위하여 1978년 설립된 세계심장연맹(WHF)이 제정한 기념일로 2012년부터 매년 9월 29일을 기념한다.  

세계 심장의 날은 심장병과 뇌졸중을 포함한 심혈관질환(CVD, Cardiovascular Diseases)이 매년 1,860만 명의 목숨을 앗아가는 세계 최고의 사망원인이라는 사실을 전 세계 사람들에게 알리고 개인이 예방 및 통제를 위해 취할 수 있는 조치를 강조한다. 담배 사용, 건강에 해로운 식단 및 신체 활동 부족과 같은 위험 요소를 제어함으로써 심장 질환 및 뇌졸중으로 인한 조기 사망의 최소 80%를 피할 수 있음을 사람들에게 교육하기 위한 조치를 유도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WHF는 매년 새로운 접근의 '세계 심장의 날' 캠페인을 전 세계적으로 진행하며 심혈관질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개인, 지역, 국가차원의 활동을 장려하고 있으며, 2022년 세계 심장의 날 캠페인의 테마는 "USE♥FOR EVERY♥"로 '모두의 심장(건강)을 위하여 당신의 마음을 움직여 행동할 것'을 권하고 있다. 

  심장과 심장에 영향을 받는 혈관계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심혈관질환은 WHO가 발표한 전 세계 사망원인 1위의 질환으로 2020년 기준 국내 사망원인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2022년 9월 29일 ‘세계 심장의 날’을 맞이하여 국민 모두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 차단하기 위한 노력과 실천에 동참할 것을 권유한다. 

특히, 급성심정지(SCA, Sudden Cardiac Arrest)는 혈액을 순화시키는 심장 기능이 갑자기 심각하게 저하되거나 정지되어 신체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상태로 즉시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하게 된다. ‘질병관리청 2020년 급성심장정지 발생 현황 보고서’에 의하면 2020년 한 해 동안 119구급대가 이송한 병원 밖 급성심정지 발생 건수는 31,652건으로 64.0%가 남성이며, 60대 이상의 경우 70%, 70대 이상의 환자가 52.5%(인구 10만 명당 302.2명)에 해당한다.  

  우리나라도 2024년부터 초고령화 사회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하는 상황에서 60대 이상의 급성심정지 환자의 비율이 70%라는 것은 매우 심각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은 WHK에서 권고하는 ‘담배 사용, 건강에 해로운 식단 및 신체 활동 부족과 같은 위험 요소의 제어’하려는 개인 및 지역사회의 노력이 우선이며, 목격 당시 환자에 대한 신속한 심폐소생술(CPR)과 자동심장충격기(AED)를 사용하는 기초소생술(Basic Life Support)의 실시이다. 

  일반인에 의한 심폐소생술이 시행된 경우 2008년에는 2%에도 미치지 못했으나 2020년에는 26.4%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목격된 급성심정지 분율은 50.1%로 절반 가량이 목격되지 않은 상황에서 급성심정지가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급성심정지환자 중 생존 상태로 입원하는 비율은 20% 가량이나 퇴원 시 생존율은 7.5%이며, 혼자서 일상생활이 가능한 수준의 뇌기능회복률은 4.9% 수준으로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급성심정지 환자 연령이 고령화되고 있는 국내의 현황을 고려할 때 고령의 배우자가 발견하거나 고령자들이 많은 환경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증가할 수 있기에 고령자들에 대한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교육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또한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에 의한 자동심장충격기 설치기준을 노인주거 및 노인복지시설, 응급의료 취약계층인 장애인시설, 사회복지시설 등으로 확대시켜야 하며, 설치 대상 시설의 종류나 규모에 따라 설치 위치나 수량을 정하여 개정하는 것이 급성심정지환자의 생존율을 높이는 방안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