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비전·아이존, ‘아동정신건강증진 위한 부모자녀 관계 향상 지원사업’ 협약식 진행
월드비전·아이존, ‘아동정신건강증진 위한 부모자녀 관계 향상 지원사업’ 협약식 진행
  • 최세영 기자
  • 승인 2022.08.10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제공 = 월드비전)

국제구호개발 NGO 월드비전(회장 조명환)은 정신건강문제 취약 가정 자녀 지원을 위해 서울시 내 6개 아이존과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 9일 진행된 협약식에는 월드비전 김순이 국내사업본부장, 한국정신재활시설협회 윤선희 사무총장과 서울시 내 동작·서대문·서초·송파·영등포·종로 등 6개 아이존 시설장이 참석했다.

월드비전은 정신건강문제 취약 가정의 자녀를 위해 지난해 12월 한국정신재활시설협회와 협약을 맺고 ‘아동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부모자녀관계 향상 지원사업’을 시작했다. 한국정신재활시설협회 회원 기관인 아이존에서는 정서행동문제 및 발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전문적이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지난 1월부터 부모자녀관계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학계 및 현장 전문가로 구성된 TF를 조직했고, 서울시 내 6개 아이존에서 올해 12월까지 사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더욱 효과적으로 아동과 가족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존에 분절적으로 이루어졌던 개인-집단-가족 개입을 통합적으로 접근하고 상호 연결될 수 있도록 설계했다. 1개 아이존 당 6~12가정을 선발하여 진행되며, 아동과 보호자는 필수 참여하고 가족 프로그램의 경우는 형제자매 등도 함께 참여한다.

서울 송파 아이존 노경란 시설장은 “복지사각지대라고 할 수 있는 정신건강문제 취약가정의 자녀를 지원하기 위해 월드비전과 협력하게 되어 기쁘고 또 감사하다”며, “가정의 욕구에 부합하는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부모 자녀 관계향상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 및 가족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4년까지 3년간 서울시 내 아이존에서는 각 기관의 특성과 강점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월드비전 국내사업본부 김순이 본부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 자녀관계 혹은 가족관계에서 정서적인 친밀감이 향상되어 부모와 자녀의 심리∙정서적인 문제가 개선되길 기대한다”며, “나아가 정신건강문제 취약 가정에 대한 사회적 관심 제고 및 인식이 개선되는 계기가 마련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한편, 월드비전은 2017년 ‘사각지대 아동∙청소년 발굴과 신사업 기획을 위한 연구’를 통해 가장 취약한 아동(Most Vulnerable Children)으로 정신건강문제 취약 가정 자녀를 도출했다. 실제로 현장조사를 실시한 결과 제도적 지원의 부족과 부모의 양육∙돌봄의 욕구, 부모와의 애착∙발달 등의 문제점이 확인됐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작년 12월, 한국정신재활시설협회와 ‘정신건강문제 취약가정의 자녀 지원사업’ 협약을 맺었다. 그 일환으로 아동청소년정신건강 전문기관인 아이존과 협력해 기관을 이용하는 아동∙청소년 및 가족에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통합적 그룹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