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아이옵스, KAIST와 SAR 위성 정보 활용 차세대 AI 연구개발 업무협약
(주)아이옵스, KAIST와 SAR 위성 정보 활용 차세대 AI 연구개발 업무협약
  • 오석주 기자
  • 승인 2022.07.27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설명 : 좌측부터 (주)아이옵스 김영욱 대표이사, 윤찬현 KAIST 전기 및 전자공학부 교수, 조광현 KAIST 연구처장

주식회사 아이옵스(대표이사 김영욱)는 KAIST(총장 이광형)와 지난 20일 인공지능 기반의 영상처리 및 위성 정보 서비스 확대를 위한 SAR 위성 정보 활용 차세대 AI 연구개발을 위해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아이옵스와 KAIST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SAR 위성 정보 활용 차세대 AI 연구개발에 협력하며, ▲SAR 영상을 활용한 AI 기반 객체 탐지 기술 ▲관심 지역의 조기이상 탐지 기술 ▲위성 영상 데이터의 시계열 분석 기술 등을 종합하여 미래의 위성 정보 서비스를 위한 경쟁력을 확보한다.

시간 및 기상환경에 따른 제약이 없는 SAR(합성 개구 레이더) 영상은 물속 또는 위장 물체 탐지, 물체의 이동 흔적 탐지가 가능하여 핵심적인 관측 정보로 대두되고 있다.

업체에 따르면, KAIST 윤찬현 교수 연구팀에서는 위성영상의 촬영 노이즈, 왜곡 및 저해상도로 인해 판독 모호성을 해결하기 위한 인과관계 추론 모델과 설명가능 AI (Explainable-AI, XAI)처리 기술을 확보하여 판독 전수조사를 보조한다. 또한 XAI 학습 및 추론 연산 가속 처리용 위성 탑재 가능한 AI 처리용 HW를 구현하였으며 신속한 조기탐지를 위한 주요 핵심 기술들을 확보하고 있다.

아이옵스 측은 “KAIST 윤찬현 교수 연구팀과의 협력을 통해 인공지능을 적용한 객체 검출, SAR 영상 내의 관심 지역을 분석하여 조기에 홍수, 가뭄, 환경 변화 등을 발견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여 고도화된 위성영상 분석 및 활용 우주 사업 영역을 확대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고 전했다.

국내 지구관측 위성을 시험 및 운영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한 아이옵스는 다목적실용위성 7A호, 차세대 중형위성 3호, 4호, 5호, SAR 위성 4기 전기전자시험 및 전장품 개발, 다목적실용위성(아리랑 2호, 3호, 5호), 천리안 위성(COMS, GK2A, GK2B), 차세대 중형위성 운영을 통해 전문 위성 서비스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업체에 따르면 올해 1월 한국 최초 달탐사 위성인 다누리호 관제 시험 및 운영 계약을 체결했고, 지금까지 축적해 온 위성 시험 및 운영 기술을 기반으로 위성 영상 데이터 분석 및 활용 분야에도 확장하여 한 단계 더 발전한 우주 산업 분야의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다.

김영욱 아이옵스 대표이사는 “뉴 스페이스 시대에 수많은 위성의 개발로 위성영상 데이터 분석과 처리 기술이 중요시됨에 따라 이번 협약을 통해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객체 탐지 및 분석기술의 역량이 진일보하게 될 것”이라며, “향후 위성 시험 및 운영, 지상국 구축과 영상 활용 기술을 한 번에 제공할 뿐만 아니라 국내의 우주 산업 시장에서도 기술력을 인정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