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벨과학상포럼, 수능시험 창시자 박도순 교수 수능시험 폐지 재차 강조
한국노벨과학상포럼, 수능시험 창시자 박도순 교수 수능시험 폐지 재차 강조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2.07.15 14:5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대학교 박도순 명예교수=한국노벨과학상포럼 제공

한국노벨과학상포럼은 연합고사 폐지 이후 현재까지 시행중인 수학능력시험의 실질적인 설계자인 전 고려대학교 박도순 교수가 수능시험 폐지를 재차 강조하고 나섰다고 15일 밝혔다.

포럼 측에 따르면, 박도순 교수는 지난 13일, 양재동 더 케이 호텔에서 진행된 노벨과학상포럼 공동대표 추대식에서 객관식 시험이 노벨과학상 수상자와 같은 지식 인재육성에 방해된다고 말했다.

박교수는 “수능시험 점수는 공부 잘하는 능력이 아니다”라며, “말하자면 내용타당도 측면에서 한 사람의 지적능력을 객관식 시험으로 평가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더욱이 노벨과학상 수상자들은 평생 공부를 즐기는 사람이 대부분인데, 우리나라 수능시험 방식은 많은 학생의 학습흥미를 떨어뜨리는 위험한 제도”라며. “수능시험이 기억력을 강조하는데 비해 노벨과학상은 창의력이 필요하다면서 수능시험은 창의력을 훼손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박도순 교수는 국립교육평가원장, 교육과정평가원 초대원장 등 역임하면서 국내 교육평가계의 대표적인 원로이다.

끝으로 박교수는 “현재 한국노벨과학상포럼 고문을 맡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식 인재 육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한국노벨과학상포럼(공동대표 윤성식)이 포항공과대학교 전 부총장인 정윤하 교수를 이 모임의 공동대표로 추대하는 행사였다. 이 단체는 학계, 재계, 정계 등 중요 인사들이 한국인 노벨과학상 수상자 배출을 위한 제반 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이웃나라인 일본이 이미 25명의 노벨과학상 수상자를 배출하였는데 한국은 아직 0명인 이유를 찾고 대안활동을 추진하는 자발적인 단체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유현빈 2022-10-09 22:36:00
장난 치는것도 아니고 왜 만들고 후회할 짓을 하는지 좀 물어좀 봅시다 도순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