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멤버스, SK브로드밴드와 ‘어드레서블 TV광고 판매대행 계약’
롯데멤버스, SK브로드밴드와 ‘어드레서블 TV광고 판매대행 계약’
  • 오석주 기자
  • 승인 2022.06.21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20일 서울 중구 SK브로드밴드 본사 사옥에서 전형식 롯데멤버스 대표(오른쪽)와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이 ‘어드레서블 TV광고 판매대행 계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롯데멤버스(대표이사 전형식)는 지난 20일 SK브로드밴드와 ‘어드레서블 TV광고 판매대행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롯데멤버스는 이번 계약을 통해 SK브로드밴드의 지역 케이블(SOㆍSystem Operator) TV 채널과 IPTV 3사의 전국 케이블(PPㆍProgram Provider)에 송출할 수 있는 어드레서블(Addressableㆍ주소 지정 가능한) TV광고 구좌를 광고주들에게 판매할 수 있게 됐다.

계약 체결식에는 전형식 롯데멤버스 대표,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중구 SK브로드밴드 본사에서 진행됐다.

롯데멤버스와 SK브로드밴드는 지난해 5월 데이터 사업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데 이어 이번 계약을 추가 체결함으로써 상호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업체 측에 따르면, 롯데멤버스가 보유한 4140만(지난 2월 기준) 엘포인트 회원들의 유통 빅데이터와 SK브로드밴드의 IPTV 시청 데이터를 결합해 TV광고의 효과 분석 정확도와 효율을 한층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셋톱박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구별 관심사에 따라 송출하는 맞춤형 광고인 어드레서블 TV광고는 광고주가 원하는 시청자층에게만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고 시청 완료 건에 대해서만 광고비가 부과돼 효율성이 높다.

또한 전통적인 TV광고의 피플미터 기반 표본조사 시청률이 아닌 셋톱박스 전수 조사 시청률 데이터를 바탕으로 광고효과를 보다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다.

양사는 현재 시청자의 라이프스타일, 구매 이력, 콘텐츠 취향 등에 따라 분류한 100여 개의 타깃군을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이를 더욱 확대, 세분화할 계획이다. 어드레서블 TV광고 노출 채널 역시 현재 30여 개에서 지속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전형식 롯데멤버스 대표는 “지난해 MOU 체결 후 SK브로드밴드와 상호 긴밀히 협업하는 가운데 유통 빅데이터와 TV 시청 데이터의 결합을 통한 새로운 데이터 광고 커머스 시장의 가능성을 발견했다”며, “프로그램 중심의 전통적인 TV광고에서 시청자 중심의 어드레서블 TV광고로 진화함에 따라 이제 TV광고의 퍼포먼스도 디지털 광고의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