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산업전문가포럼, 100세 시대 제론테크(GT) 세미나 개최
실버산업전문가포럼, 100세 시대 제론테크(GT) 세미나 개최
  • 최세영 기자
  • 승인 2022.06.10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버산업전문가포럼 제공

실버산업전문가포럼(회장 심우정)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홈케어·재활·복지 전시회’에서 ‘100세 시대 제론테크(GT)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노후준비에 관심 있는 대한민국 중장년 당사자들과 실버산업 제품·서비스 소비자들에게 유용한 정보 제공을 목표로 기획됐다. 세미나에서는 100세 삶을 위한 노후준비 및 치매예방 및 돌봄 기술 관련 전문가 특강이 6월 10일과 11일 이틀에 걸쳐 진행된다.

라이프앤커리어디자인 표성일 대표가 “100세 시대와 우리들의 준비”로 6월 10일 오후 2시에 특강을 진행한다.

전문가 3명의 “제론테크 시대 100세 삶을 위한 치매예방 및 돌봄 기술 동향”을 기획주제로한 발표는 6월 11일 오전 10시에서 오후 1시까지 이어진다.

㈜조인케어 김동선 대표는 “사람중심케어(PCC)를 위한 제론테크를 아시나요?” 에이징커뮤니케이션센터 홍명신 대표는 “치매로 아픈 사람의 마음을 여는 케어 커뮤니케이션,” ㈜란달유디케어스 임기웅 대표는 “노인돌봄에 필요한 복지용구 고르는 방법과 사용법”을 주제로 발표한다. 모두 각 주제별 현장에서 연구, 교육 및 사업을 추진해온 전문가들로 중장년들이 평소 고민하고 궁금해 하는 주제들에 대해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함께 고민을 나누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실버산업전문가포럼은 국제제론테크놀로지학회(ISG) 한국지부를 운영 중이며 2003년 설립됐다. 오는 10월 22일부터 26일까지 대구 엑스코에서 ‘기술과 삶: 인공지능 시대 100세 인생’을 주제로 ‘2022 제론테크놀로지 세계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1980년대 말 유럽에서 도입된 용어인 제론테크놀로지(제론테크, GT)는 나이 들어가는 모든 사람들이 건강하고 편리하며 독립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 개발과 서비스 디자인을 포괄한다. 스마트 헬스케어, 스마트 돌봄, 스마트 홈, 스마트 도시, 스마트 모빌리티, 스마트 여가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고령자의 관점과 경험을 반영하는 혁신 제품과 서비스를 말한다.

‘2022 제론테크놀로지 세계대회’에서는 ISG 2022 학술대회, 100대 GT 전시와 함께 시니어 라이프 디지털전환(DX) 도시포럼, 고령친화산업 정책포럼, GT 쇼케이스, GT 평가회, GT 아카데미, 경진대회 및 이벤트를 포함하여 30여개의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제2회 액티브 시니어 유튜버 경진대회’를 작년에 이어 올해도 개최하며, 패션과 스타일링에 관심 많은 시니어들을 대상으로 ‘제1회 액티브 시니어 뷰티 메이크업 경진대회,’ ‘GT와 함께하는 액티브 시니어 패션쇼,’ ‘싱잉볼 공연’ 등이 부대행사로 진행될 예정이다.

포럼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앞으로 10년 안에 전체 인구의 절반이 50세 이상이 되는 인구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며, “개인의 노후 준비 및 시니어 소비자 대상 새로운 제품·서비스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10월 세계대회에서는 이번 ‘100세 시대 제론테크(GT) 세미나’에서 다루어지는 다양한 주제들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프로그램을 통해서 대한민국 시니어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100세 삶을 지원하기 위한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