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경영학회, ‘ESG’, ‘메타버스’, ‘기업가정신’ 주제 대규모 국제학술대회 개최
대한경영학회, ‘ESG’, ‘메타버스’, ‘기업가정신’ 주제 대규모 국제학술대회 개최
  • 최세영 기자
  • 승인 2022.06.03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경영학회 제공

대한경영학회(회장 문형남 숙명여대 경영전문대학원 교수)는 10개국 경영학자들이 참여하는 대규모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2022년 춘계국제학술대회’는 '4차산업혁명과 지속가능경영의 뉴 패러다임: ESG경영, 메타버스, K-기업가정신을 통한 경영혁신'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경영분야 국내최대인 대한경영학회가 주최하고, 산림청 등이 후원하는 국제학술대회는 2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6월 3일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서울 삼성동 무역센터(트레이드타워) 51층 전관(5개 회의장)에서 개최된다.

행사에서는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과 권호열 정보통신정책연구원장이 축사를 하고, 허먼 아귀니스(Herman Aguinis) 미국경영학회(AOM) 회장이 ‘K-기업가정신과 K-경영의 정의, 측정’에 관한 기조강연을 할 예정이다. 세계최대 규모인 미국경영학회 회장이 국내 학술대회에서 기조강연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관계자는 전했다.

미국, 독일, 프랑스, 중국, 싱가폴 등을 포함한 10개국 경영대학 교수들이 참가하는 글로벌세션과 ESG경영, 메타버스, K-기업가정신, 빅데이터, 경영혁신 등 경영 관련 여러 분야의 학술연구와 사례연구의 국내세션이 함께 진행된다. 모두 10개 세션에서 각 5편 내외씩 약 50편의 논문과 사례연구가 발표될 예정이다.

이번 국제학술대회에는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데, 현장 참여하려면 대한경영학회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을 하고 참가 사전등록을 해야 한다.

ESG경영과 사회공헌의 일환으로 대한경영학회는 6월 3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글로벌 세션1과 2의 비대면 참여를 관심있는 누구에게나 무료로 개방하기로 했다. 관심있는 사람은 줌으로 참석하면 되며, 줌은 대한경영학회 홈페이지에 공지되어 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이 제1회 대한민국ESG경영대상을 수상한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공공기관 위주로 대상을 선정했고, 11월 25일 추계학술대회에서는 기업도 포함할 예정이다.

국제학술대회를 기획·총괄한 문형남 대한경영학회 학회장은 “이번 국제학술대회를 통해 ‘한국형(K) 기업가정신’과 ‘한국형(K) 경영’을 글로벌하게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포럼 등을 통해 K-기업가정신과 K-경영을 국내외에 확산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새 정부는 우리나라를 기업하기 좋은 나라로 만들어야 하며, K-기업가정신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규제를 개혁하고,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며, “ESG와 메타버스는 글로벌 트렌드로서 거대한 변화를 가져올 것이므로 큰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