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원전 해체 기술개발 사업 예타 통과..원전 강국 건설 대형 연구개발 사업 본격화
정부, 원전 해체 기술개발 사업 예타 통과..원전 강국 건설 대형 연구개발 사업 본격화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2.06.02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산업부 제공
사진=산업부 제공

 

정부가 원자력 발전 강국 건설을 위한 대형 연구개발(R&D) 사업에 적극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혁신형 소형모듈원자로(i-SMR) 기술개발 사업’과 ‘원전해체 경쟁력 강화 기술개발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미래 원전 시장의 게임체인저로서 부상하고 있는 SMR 시장에 적기 진입해 원자력 기술발전과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달성하기 위해 지난 2020년 제9차 원자력진흥위원회를 통해 사업추진을 결정했다. 이후 민·관 합동 사업기획을 거쳐 지난해 9월 예타를 신청했다.

이번 예타 통과에 따라 내년부터 혁신기술 개발과 표준설계를 수행할 예정이며, 2028년에는 표준설계인가를 획득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i-SMR은 기존 경수형 대형원전(1000Mw) 대비 용량을 줄여(300MW 이하) 안전성을 높이면서도 모듈형 구성을 통해 경제성을 높인 소형원자로를 말한다. 내년부터 2028년까지 총 3992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할 예정이다.

정부는 또 내년부터 2030년까지 총 3482억원을 투입해 영구 정지 중인 고리 1호기와 월성 1호기 해체를 위한 현장적용 및 실·검증 기술개발과 인프라 구축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예타 통과로 내년부터 현장 맞춤형 해체기술 개발 및 실증기반 구축 등을 추진, 향후 국내 원전 해체에 이 사업을 통해 개발된 기술이 적용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예타 사업을 통해 세계시장을 무대로 우리나라 원자력 기술의 우수성을 보여줄 독자 SMR 노형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이어 “혁신기술의 공학적 시험·검증을 위한 연구개발, 지능형 운용·정비 등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한 맞춤형 기술개발 등 연구개발 수요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산업부는 “혁신형 SMR 개발사업을 통해 국내 원전산업 생태계 경쟁력뿐만 아니라 수출경쟁력을 강화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또한 원전해체 기술 고도화와 원전해체연구소의 실·검증 인프라 구축을 통해 향후 고리 1호기와 월성 1호기가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해체돼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