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더 오른다?' 기대인플레이션 상승
'물가 더 오른다?' 기대인플레이션 상승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2.05.24 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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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은 제공

지난 1년간의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인식과 향후 1년간의 소비자 물가 상승 전망을 뜻하는 기대인플레이션이 전월대비 모두 0.2%p 상승했다.

한국은행은 24일 ‘2022년 5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통해 5월중 소비자심리지수(CCSI)가 102.6으로 전월대비 1.2p 하락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CCSI(Composite Consumer Sentiment Index)는 소비자동향지수(CSI)중 6개 주요지수를 이용하여 산출한 심리지표로서 장기평균치(2003년 1월 ~ 2021년 12월)를 기준값 100으로 하여 100보다 크면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임을,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한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의 경제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소비자심리지수는 5월중 102.6으로 전월대비 1.2p 하락했다.

가계 재정상황에 대한 인식을 보면, 현재생활형편CSI(89) 및 생활형편전망CSI(93)는 전월대비 각각 3p, 1p 하락했다. 가계수입전망CSI(98)는 전월대비 1p 하락하고 소비지출전망CSI(116)는 전월대비 2p 상승했다.

경제상황에 대해서는 현재경기판단CSI(74)이 전월과 동일하고 향후경기전망CSI(84)는 전월대비 3p 하락했다. 취업기회전망CSI(95) 및 금리수준전망CSI(146)는 전월대비 각각 1p, 5p 상승했다.

가계 저축 및 부채상황에 대해서는 현재가계저축CSI(92) 및 가계저축전망CSI(95)는 전월대비 각각 3p, 2p 하락했다. 현재가계부채CSI(102)는 전월대비 1p 상승하고 가계부채전망CSI(99)는 전월대비 1p 하락했다.

물가수준전망CSI(157)는 전월대비 2p 상승했고, 주택가격전망CSI(111)는 전월대비 3p 하락하고 임금수준전망CSI(117)는 전월대비 1p 상승했다.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주요 품목의 응답비중은 석유류제품(70.8%), 농축수산물(38.7%), 공공요금(35.1%) 순이었으며,

전월에 비해서는 공업제품(+1.7%p), 농축수산물(+1.6%p)의 응답비중이 증가한 반면, 석유류제품(△4.4%p) 비중은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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