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원노련 집행부와 가맹조합 `갈등' 고조
선원노련 집행부와 가맹조합 `갈등' 고조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2.04.25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전국해운노동조합협의회 제공
사진=전국해운노동조합협의회 제공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선원노련)이 집행부와 가맹조합 간의 갈등으로 인해 2014년에 이어 또다시 분열될 것이라는 우려를 받고 있다.

선원노련 집행부는 지난해 12월 가맹조합 전체 57개 중 36개 조합으로부터 21년 회계감사 결과를 공개`승인 등을 위해 임시전국대의원대회 개최를 요구받았으나 이를 거부했었고, 이에 36개 조합은 부산 중구 선원노련 사무실 앞에서 이를 규탄하는 시위를 진행하는 등 갈등이 고조되기도 했다.

당시 시위를 진행한 조합원들은 2020년부터 선원노련에서 월 1억 원가량 예산이 줄어든 것으로 확인된다며 재무 건전성 확보를 위한 TF팀을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가맹조합 일부는 집행부에 2021년 전반기 회계감사 결과에 대해 열람을 요청했으나 하지 못했다며 대의원들에게 회계감사 결과를 공개하고 승인받을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선 임시대의원대회 개최를 요구했으나 집행부가 사실상 거부해 가맹조합 일부가 부산고용노동청에 소집권자 지명 요구를 접수했다.

이에 선원노련은 2022년 2월 개최되는 정기전국대의원대회에서 임시대의원대회 개최 안건을 모두 상정하기로 약속했으나 대의원대회에서 통과되더라도 바로 승인되지 않고 하위기구인 중앙위원회에서 재심의를 하는 이른바 ‘이중심의’를 하도록 규정을 바꿔 집행부에 대한 불만이 커지고 있다.

결국 가맹조합 일부는 올해 3월 선원노련에 2021년 후반기 회계감사 보고 및 승인 절차 진행의 건 등을 안건으로 하는 대면 임시대의원대회 개최를 요구함과 동시에 고용노동부에 지명권자 소집 요청을 했으나 집행부는 일부 안건만 내용을 수정해 비대면 임시대의원대회를 진행하는 것으로 대응해 일각에선 “어렵게 다시 합쳤는데 또 분열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현재 고용노동부는 해당 결의 처분에 대한 시정 요구와 임시전국대의원대회 소집권자 지명 요청을 접수 받은 상태이며 고용노동부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조사 중인 사안으로 이달 내 결과가 나올 예정이라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