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ICT 연구센터 제20회 ITRC 인재양성대전 2022’ 개최
대학 ICT 연구센터 제20회 ITRC 인재양성대전 2022’ 개최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2.04.20 10:5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TRC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원장 전성배)은 지난 23년간 대학을 중심으로 ICT 우수기술을 개발하고, 고급인재를 육성해온 ‘대학 ICT 연구센터(ITRC)’ 사업의 성과를 한눈에 살펴볼 전시가 열린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4월 20일부터 22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되며, 개회식은 20일 오전 9시 50분, 서울 코엑스 3층 C홀에서 개최된다.

국내 28개 대학에서 운영 중인 50개 ITRC가 참가해 대표적 연구 성과와 보유기술을 전시하는 인재양성대전에서는 우수 R&D 성과 전시는 물론 기업가 정신 교육 우수사례 공유, 기업-대학 간 공동연구 성과 등을 공유하고 관람객들이 다양한 그룹으로 구성된 부스운영을 통해 체험해볼 수 있는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전시 부스는 6개의 주제인 △인공지능 플랫폼·서비스 △ICT 의료·헬스 △실감형 SW·콘텐츠 △안전·보안·블록체인 △ICT 산업융합·지능형반도체 △ICT 인프라 등으로 구성됐다.

각 그룹별 전시 부스에서는 ICT융합을 위한 5G네트워크, 지능형 플랫폼,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을 이용한 기술, IoT·인공지능·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보안 서비스, 항공, 농업, 디지털,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스마트 플랫폼 등을 전시한다.

전시 관계자는 “디지털 혁신을 이끌어나갈 수 있는 ICT 기술을 전시해 관람객들이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고 기술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 특징으로 관람객은 AR, 인공지능을 이용해 자기만의 독창적 캐릭터생성 기술을 경험해볼 수 있다”며, “VR·메타버스 등을 이용해 구축된 가상현실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으며, 블록체인플랫폼, 무인 시스템 등의 이슈화되고 있는 기술도 함께 선보인다. 부스에서는 ICT 분야 특성화고와 과학고 학생을 초청해 연구 체험도 제공한다”고 전했다.

또한, 각 부스에서 기업-대학 간 네트워킹을 통해 우수기술 및 연구결과물 등의 정보교류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교류의장이 마련된다.

지난 2000년부터 시작된 ITRC 사업은 ICT 인력양성을 목표로 추진된 사업으로, ICT 산업발전과 고급 전문 인력양성에 큰 역할을 담당해왔다. 연간 600여명의 교수진과 2,000여명의 연구원이 참여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1만 6,000여명의 석, 박사급 인력을 배출했다. 이렇게 배출된 인력은 국내 ICT 분야 석 · 박사 졸업생의 약 12%에 해당하는 규모다.

이들 연구센터에서 배출된 연구 성과도 상당한 수준이다. ITRC 사업은 지금까지SCI(E)급 논문 13,690편, 국내외 특허 5,697건, 기술료 수입 약 519억 원의 성과를 달성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