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문재인 정권 적폐수사", 문대통령 "강력한 분노", 與 "검찰공화국 만든다는 것"
윤 "문재인 정권 적폐수사", 문대통령 "강력한 분노", 與 "검찰공화국 만든다는 것"
  • 안민재 기자
  • 승인 2022.02.10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윤석열 국민의 힘 대선후보
자료사진=윤석열 국민의 힘 대선후보

 

윤석열 국민의 힘 대선 후보가 집권시 전 정권 적폐청산 수사를 할 것이라고 발언해 후폭풍이 일고 있다.

윤 후보는 지난 9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문재인 정부 초기처럼 전 정권 적폐청산 수사를 할 것인지’ 묻는 질문에 대해 “해야죠. (수사가)돼야죠”라고 말하고  “문재인 정권에서 불법과 비리를 저지른 사람들도 법에 따라, 시스템에 따라 상응하는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윤 후보는 보복 논란에 대해 “누가 누구를 보복한다는 말이냐, 자기네 정부 때 정권 초기에 한 것은 헌법 원칙에 따른 것이고, 다음 정부가 자기네들의 비리와 불법에 대해서 한 건 보복인가”라고 주장했다.

특히, 윤 후보는  “왜 A 검사장을 무서워하나”라며 “A 검사장에 대해 이 정권이 한 것을 보라. 이 정권에 피해를 많이 입어서 중앙지검장 하면 안 되는 것이냐”고 말하고,  “A 검사장은 거의 독립운동처럼 해 온 사람”이라며 “일본강점기에 독립운동한 사람이 정부 주요 직책에 가면 일본이 싫어하기 때문에 안 된다는 논리랑 똑같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항간에서는 A검사가 측근으로 알려진 한동훈 검사로 거론되고 있다.

이같은 윤 후보의 주장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그동안의 침묵을 깨고,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오전 참모회의에서 “중앙지검장, 검찰총장 재직 때에는 이 정부의 적폐를 있는 데도 못 본 척했다는 말인가? 아니면, 없는 적폐를 기획사정으로 만들어 내겠다는 것인가? 대답해야 한다. 그리고 현 정부를 근거 없이 적폐 수사의 대상·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하며 사과를 요구한다.”고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역시 윤 후보의 발언에 대해 성토하는 분위기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날 있었던 정책조정회의에서  "기자회견에도 말씀드렸지만, 윤석열 후보가 꿈꾸는 나라의 청사진이 어제 드러났다."며 "촛불집회와 민주주의는 무법천지이고 사법 처리 대상인 나라"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찰의 정치보복이 당연한 나라, 윤석열 사단이 득세하는 검찰 공화국, 특수검사 만만세인 나라다. 윤석열 후보는 청와대를 향해 “스스로 생각하기에 문제될 것이 없다면 불쾌할 일이 없다”며 뻔뻔한 반응까지 보였다."면서 "그야말로 아니면 말고 식의 수사를 해 왔던 막가파 검사의 DNA가 그대로 발현하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원내대표는 검찰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윤 원내대표는 "검찰은 오랜 시간 국민 위에 군림하며 권력과 결탁하고 제 식구 감싸기로 기득권을 누려 왔다. 군대 내 사조직인 하나회와 같이 윤석열 검찰, 즉 특수검사집단은 검찰권을 사유해 왔다."고 주장하면서 "권력과 거래를 통해 이 사유화된 검찰권을 공고히 누려 왔다. 이제는 검찰 출신의 대선 후보가 아무렇지도 않게 보복 수사를 공약하는 일까지 벌어지는 것"이라며 "더불어민주당과 이재명 후보는 반드시 승리해서 대한민국이 윤석열 사단의 손아귀에 놀아나는 검찰 공화국이 되는 일만큼은 막아내겠다."고 강조했다.

박찬대 선대위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윤석열 후보의 정치보복 선언, 없는 죄도 만들어 뒤집어씌우겠다는 것인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즉각 사과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대변인은 "윤석열 후보의 정치보복 선언은 한 마디로 ‘대한민국을 갈라 치기 하겠다’는 것"이라며 "대한민국 정치 역사에서 어떤 대선 후보가 이처럼 공개적으로 정치보복을 공언했느냐?고 되묻고 "국민이 이룬 역사와 민주주의를 폄훼하는 발언이자, 정치가 아닌 갈등을 조장하는 발언"이라고 성토했다.

또한, "대놓고 현 정부에 대한 검찰 수사를 예고한 윤 후보의 발언은 너무나 심각하다. 이에 아무렇지 않다는 듯 동조하는 국민의힘 당 대표와 지도부의 인식 또한 섬뜩하다"고 전하고
"발언 이후 윤 후보가 집권하면 ‘검찰공화국’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이제 확신이 되고 있다. 그럼에도 윤 후보는 이를 불식시키기는커녕, “아무리 선거라도 선을 넘지 말라”는 청와대의 지적을 대하는 태도조차 고압적이다. 한마디로 공포스럽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