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슨, 전 세계 11개국 글로벌 먼지 연구 결과 발표
다이슨, 전 세계 11개국 글로벌 먼지 연구 결과 발표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2.02.08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다이슨

매트리스가 미생물의 온상임에도 불구하고 10명 중 7명은 진공 청소기 사용을 안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글로벌 기술 기업 다이슨은 8일 사람들의 청소 습관 및 행동을 분석한 글로벌 먼지 연구(Global dust study) 연례 결과를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이번 연구는 한국을 포함한 11개국 12,309 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95%의 사람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 19) 확산 이후 깨끗하고 건강한 공간의 집을 유지하기 위해 지난 2020년 대비 2021년 청소 횟수가 비슷하거나 혹은 더 늘었다.

반면, 44%는 집 안에 먼지가 많거나 바닥에서 눈에 보이는 먼지를 발견했을 때 청소의 필요성을 느낀다고 응답해, 지난 2020년 기준 응답 결과인 33% 대비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한국의 경우, 바닥의 먼지를 확인했을 때 청소의 필요성을 느낀다는 응답자가 54%로 11개국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또, 조사대상 전체 응답자의 57%가 정기적이고 규칙적인 청소를 하고 있다고 답한 반면, 한국은 21% 만이 정기적이고 규칙적인 청소를 하고 있다고 답해 11개국 중 가장 낮은 수치를 보였다.

다이슨 미생물학자 모니카 스투첸(Monika Stuczen)은 “먼지 입자는 미세한 크기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바닥에 먼지가 보일 때만 청소의 필요성을 느끼는 것은 우려할 만한 일”이라며, “사실 집안에서 눈으로 보이는 먼지를 발견할 때 쯤이면 이미 집 먼지 진드기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에서 72%는 진공청소기로 매트리스를 청소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90%는 진공청소기로 창문을 청소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한국의 경우에도 단 25%의 응답자가 진공청소기로 매트리스를 청소한다고 답했으며, 9%의 응답자만이 진공청소기로 창문을 청소한다고 답했다.

한편, 글로벌 먼지 연구 결과에서 반려동물을 기르고 있는 응답자 중 2명 중 1명은 자신의 반려동물이 침대에서 자는 것을 허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에서도 46%의 응답자가 반려동물의 취침 시 침대 이용을 허용한다고 응답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반려동물에 서식할 수 있는 유해 물질에 대한 인식은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려인의 4명 중 3명은 반려동물에게 꽃가루가 묻어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며, 10명 중 7명은 바이러스나 집먼지 진드기 배설물이 반려동물의 몸에 서식할 수 있다는 사실을, 2명 중 1명은 벗겨진 피부 조각이나 박테리아가 반려동물에 서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반려인의 절반이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집에서 반려동물을 손질한다고 답했으며, 이들 4명 중 3명은 솔이나 빗으로 털을 손질한다고 답했다. 이는 발생하는 반려동물 털의 양을 감소시킬 수는 있지만, 집 안에 퍼질 수 있는 다른 미세한 입자들은 반려동물에게 그대로 남아있다.

대다수의 연구 참가자들은 진공청소기가 집먼지를 제거하는 데 가장 효과적이라고 응답했지만 67%의 가정에서는 청소 도구로 젖은 천을 가장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공 청소기는 66%의 근접한 차이로 두번째로 자주 사용되는 청소 도구로 확인됐다.

다이슨 미생물학자 모니카 스투첸(Monika Stuczen)은 “젖은 천을 사용해 표면을 청소하는 것도 좋지만 청소 도구를 활용하는 순서가 중요하다. 육안으로 볼 수 없는 미세한 먼지라도 바닥에 쌓인 먼지를 축축하게 만드는 것은 집 먼지 진드기와 곰팡이 번식에 더 유리한 서식지를 만들고 있음을 의미할 수 있다”며, “먼지는 젖은 천으로 닦기 전에 진공청소기로 청소했을 때 가장 효과적으로 제거되지만, 이 순서로 청소를 해도 필터레이션과 밀봉 기술이 뛰어난 진공청소기를 사용하여 흡인한 먼지가 다시 집 안으로 배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다이슨 글로벌 먼지 연구로 대중들에게 집먼지 유해성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길 바란다”며, “반려동물의 비듬 및 집 먼지 진드기 알레르기 유발물질과 같은 미세한 크기의 유해 물질은 실제 육안으로 볼 수 있는 먼지보다 건강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