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판 가오 트리나솔라 회장, 그룹 신년회서 210㎜ 모듈 기술 개발 및 PV 발전 방향 인사이트 공유
지판 가오 트리나솔라 회장, 그룹 신년회서 210㎜ 모듈 기술 개발 및 PV 발전 방향 인사이트 공유
  • 오석주 기자
  • 승인 2022.02.03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판가오 회장/트리나솔라 제공
지판가오 회장/트리나솔라 제공

 

중국 상해 증시 상장사 트리니솔라 지판 가오(Jifan Gao) 회장이 지난 1월 임직원 및 업계 관계자를 위한 그룹 신년회에서 ‘210㎜ 모듈 기술 개발 아이디어 및 PV 발전 방향'을 주제로 한 연설을 통해 회사의 비젼과 다양한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글로벌 PV 모듈 및 스마트 에너지 솔루션 기업 트리나솔라 지판 가오 회장은 지난 2021년 3월 670W+ 초 고출력 모듈의 첫 출시 이후 새로운 시대의 표준으로 자리 잡은 210mm 지름의 태양광 셀이 적용된 600W+ 초고출력 모듈이 탄생하기까지의 노력 및 성과에 대해 소개했다. 이와 함께 태양광 산업 전반의 발전을 향한 트리나솔라의 목표 설정과 이를 해결해나간 과정 속 업계 전반의 다양한 이해관계자 및 구성원들의 노력에 대해서도 조명했다.

이어 고객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는 트리나솔라의 철칙과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짚었다. 이를 통해 제품 생산력과 수명주기를 극대화하고 기술 혁신을 통한 업계 지속 가능한 성장을 견인하는 표준 PV 모델 발굴을 목표로 210mm 기술 개발에 성공할 수 있었던 성공 요인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트리나솔라의 사명인 'Solar Energy For All.'을 강조하며 태양광 산업 생태계의 미래 혁신과 방향 설정에 있어 트리나솔라가 일조할 것을 약속하며 연설을 마무리했다.

■아래는 지판 가오 회장의 연설 일부를 발췌한 내용

2년이 넘는 긴 제작 기간 동안 글로벌 고객과 수많은 업계 관계자의 공동 참여와 헌신적인 노력을 통해 트리나솔라의 210mm 기술이 산업 전반에 새로운 기회를 제시하며 태양광 모듈의 표준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 이는 태양광 산업 관계자 모두의 노력과 공헌 덕분이다.

특히 트리나솔라는 ▲원활한 원자재 공급 ▲210mm 모듈의 모듈 표준화 주도 ▲600W+ 공급망 전체에 걸친 인버터 및 트래커의 광범위한 적용 ▲발전소 시스템 안전성 및 효율성 제고 ▲LCOE 절감 등 핵심 목표를 달성하는데 성공하며 PV 산업의 발전 방향을 선도하고 있다. 현재 태양광 공급망 생산 능력은 210mm 기술을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으며, 600W+ 연합의 회원사는 기술에 대한 수용과 확신을 기반으로 현재 95개 사로 크게 증가했다.

새롭고 획기적인 솔루션과 210mm 모듈 및 관련 기술의 주요 발전 덕분에 600W+ 고출력 시대가 열렸다. 이는 공급망의 모든 단계에서 이뤄진 막대한 기여와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자 하는 업계 전체의 공동 노력에 힘입은 바가 크다. 반도체부터 셀, 모듈, 인버터, 트래커 및 유리에 이르기까지 공급망의 여러 부문이 결합해 PV 산업의 큰 변화를 만들어냈다.

이 세상에서 진정으로 성공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은 ‘보다 많은 고객에게 최대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트리나솔라의 모든 결정과 모든 단계를 주도하는 동기다. 트리나솔라가 210mm 기술을 선택한 근본적인 두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산설비의 교체주기를 최대한 늦추고 미래를 예측한다. 125mm에서 156mm로, 그리고 158.75mm에서 166mm까지, 셀과 모듈은 산업이 급성장할 때마다 새로운 장비의 감가상각을 야기했다. 그러나 업계는 그리드패리티(Grid Parity) 도달과 생산 비용 절감을 원한다.

태양광 시장조사기관 피브이인포링크(pvinfolink)에 따르면, 현재 생산 용량의 50% 이상은 210mm 크기와 호환 셀 및 모듈 제조업체가 210mm 기술을 생산 용량 확장의 기반으로 결정한다면, 생산 설비의 조기교체를 방지할 수 있다.

둘째, 기술혁신을 통한 태양광 산업의 고도화를 추진해야 한다. 태양광 업계는 강력한 혁신 능력을 가지고 있다. 600W+ 이노베이션 태양광 연합이 설립되었을 때 참여 제안에 대해 모두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쉽지 않은 도전임에도 불구하고 참여할 의지가 있었다. 이들은 공동 혁신, 이익 공유, 그리고 함께 성장하는 문화를 구축했다. 업계 전체의 노력 덕분에 210mm 기술의 개발 속도는 당초 예상을 훨씬 뛰어 넘었다.

우리는 이미 다져진 기반을 통해 항상 새로운 지평을 모색하며 올바른 길을 고수해야 한다. 트리나솔라는 핵심 가치를 굳건히 지키며 제품 솔루션의 한계를 끊임없이 넓히고 있다. 트리나솔라는 여러분 모두와 꾸준히, 그러나 확실하게, 더 나은 태양광 발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