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진자 감소 추세..김부겸 총리 "내주 방역조치 조정방안 결정"
코로나19 확진자 감소 추세..김부겸 총리 "내주 방역조치 조정방안 결정"
  • 최세영 기자
  • 승인 2021.12.29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질병관리청 제공
자료사진=질병관리청 제공

 

코로나19 확진자수가 9주만에 감소세로 전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 청장)에 따르면, 29일 0시 기준으로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는 5,283명, 해외유입 사례는 126명이 확인되어 신규 확진자는 총 5,409명이며, 총 누적 확진자 수는 620,938명 (해외유입 17,119명)이다.

사회적거리두기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는 해석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많은 국민들께서 적극 협조해주시고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동참해 주신 덕분에 최근 코로나19 감염 확산세가 조금씩 진정되는 모습”이라며 “하지만 아직 안심하기는 이르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8주 연속 증가하던 주간 확진자 규모가 감소세로 돌아섰고 감염재생산지수도 ‘1’ 아래로 내려왔다”며  “무엇보다도 병상 확보와 운영에 숨통이 트이면서 1일 이상 병상을 대기하는 경우는 완전히 해소됐다”고 덧붙였다.

김 총리는 다만  “여전히 수도권의 중환자병상 가동률이 80%대의 높은 상태이고 위중증 환자 수도 1000명을 상회하고 있다”며 “더구나 오미크론 변이가 시시각각 우리를 위협해 오고 있다”고 우려했다.

김 총리는  “국내외 모두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 델타보다 강한 전파력을 입증이라도 하듯 미국, 영국, 프랑스 등에서는 역대 최대 규모의 확진자가 연일 발생하고 있다”며 “우리나라에서도 벌써 전국적으로 오미크론 감염자가 확인되고 있어 머지않아 우세종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언급했다.

이어 “일각에서는 비교적 낮은 중증화율을 근거로 오미크론에 대해 희망 섞인 전망을 내놓기도 하지만 결코 방심해선 안된다”며 “입원율이 절반으로 낮아진다 해도 확진자 수가 두 배로 늘면 결국 의료대응 부담은 같아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국 철저한 방역을 통해 오미크론 확산을 최대한 억제하면서 백신접종에 더욱 속도를 내는 것만이 지금으로서는 최선의 답”이라고 밝혔다.

김 총리는 다음주부터 적용할 방역조치 조정방안과 관련해서는 “정부는 현 상황을 냉철하게 분석·평가한 후 내주부터 적용할 방역조치 조정방안을 결정하겠다”며 “일상회복 지원위원회를 포함해 피해가 집중되고 있는 소상공인·자영업자 등 각계의 목소리와 전문가 의견까지 귀담아듣고 신중하게 결론을 내리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