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 K-Art 와 함께 담은 영상 선보여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 K-Art 와 함께 담은 영상 선보여
  • 최세영 기자
  • 승인 2021.12.02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사)한국관광개발연구원

(사)한국관광개발연구원이 전 세계에 ‘대한민국 테마여행10선’을 알리기 위한 한복과 K-Art를 결합한 영상 콘텐츠를 유튜브에 공개한다.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은 국내 39개 지역을 선정, 고유한 주제(테마)와 이야기가 있는 10개 권역으로 묶어 특별한 지역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한국관광개발연구원(대표 이동원, 이하 연구원)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 이하 문체부)의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 사업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가락, 더 무브먼트 인 코리아 (GARAK, THE MOVEMENT IN KOREA)’프로젝트의 영상을 12월 2일 대한민국테마여행10선 공식 유튜브를 통해 처음 선보인다고 2일 밝혔다.

‘가락, 더 무브먼트 인 코리아’ 프로젝트는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 3개 권역, 7개 지역을 배경으로 총 4편의 영상이 촬영되었다. 이번 프로젝트는 우리 고유의 한복을 활용하여 대한민국 테마여행10선을 홍보하고 발레, 한국무용, 현대무용, 타악, 탈춤 등 한국의 젊은 예술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한국의 아름다움을 색다르게 표현하고자 기획됐다.

중부내륙힐링여행(단양, 제천, 충주, 영월) 권역 중 단양 및 제천에서는 국립발레단의 ‘피어나다’ 영상이, 영월 및 충주에서는 현대무용단 ‘모던테이블(Modern Table)’의 ‘속도’ 영상이 촬영됐다. 또한, ‘드라마틱강원여행’권역에서는 정선, 평창을 무대로 99Art Company 장혜림 무용가가 ‘겹’ 영상에 출연하며, ‘시간여행101’ 권역에서는 부안을 무대로 젊은 전통 타악 예술단체 ‘타고(TAGO)’의 타악 퍼포먼스가 ‘항해’라는 타이틀 하에 펼쳐진다.

‘가락, 더 무브먼트 인 코리아’ 영상은 12월 2일 ‘대한민국 테마여행10선’의 공식 유튜브 등을 통해 국내외에서 감상할 수 있다.

홍보 영상의 총 디렉터로 참여한 박귀섭은 넷플릭스 제작 드라마 ‘스위트홈’의 타이틀 영상 연출은 물론 국립발레단, 서울 발레시어터, 국립무용단 등 국내 유수의 무용 단체의 영상 연출과 유수의 글로벌 브랜드의 광고 연출 등 타고난 예술적 감각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는 국립발레단 발레리노 출신으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비주얼 아티스트 (Visual Artist)이다,

박귀섭 총 디렉터는 “각자의 개성이 있는 4개 장르 무용가들의 퍼포먼스를 통해 지역의 새로운 매력이 주목받을 수 있도록 영상을 연출했다”며, “4개의 영상에 모두 등장하는 빨간색 천을 따라 영상을 감상하는 것도 또 하나의 흥미로운 요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미스터 선샤인’의 의상을 담당한 유명 한복 디자이너 김영진(이하 차이킴 Tchai Kim)이 해당 프로젝트의 패션 디렉터로 참여하였다. 차이킴은 정통 한복에 현대적인 감각을 더 해 한복의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있으며, 영국의 빅토리아 앤 알버트 뮤지엄 (Victoria and Albert Museum)에도 작품이 전시되었을 정도로 해외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차이킴은 “오군자, 물꾸리생초 등의 다양한 한복 소재와 디자인을 통해 새로운 선을 창조해 한국무용가의 한복이 가장 한국다운 몸짓을 표현하도록 디자인하였다. 또한, 발레에 사용되는 한복은 영상의 배경이 되는 지역을 떠올리며, 발레 안무가 돋보일 수 있는 한복 소재를 택해 디자인에 임했다”라며 “한국적 아름다움을 현대적 감각으로 표현한 모던 한복을 선보이고 있는 한복 스튜디오 ‘혜온’의 권혜진 한복 디자이너는 한복 스타일리스트로 참여, 무용가들의 움직임과 한복의 선이 어우러지는 연출을 통해 영상미가 극대화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연구원의 이동원 대표는 “코로나19로 국내 여행을 오지 못하고 있는 외국인들이 해당 영상을 통해 한국의 새로운 매력을 발견하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같은 날 광주아시아문화전당에서는 대한민국 테마여행10선의 성과를 돌아보고 향후 방향성을 점검하기 위한 ‘2021 대한민국 테마여행10선 포럼'이 개최되며 2시부터 대한민국 테마여행10선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대한민국 테마여행10선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