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청사안내시스템 ‘디지털 조직도’ 민원처리 개선 긍정적
비대면청사안내시스템 ‘디지털 조직도’ 민원처리 개선 긍정적
  • 오한준 기자
  • 승인 2021.11.30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라장터를 통해 공급 중인 ‘한눈에 조직도’가 각 시·군·구청에 운영됨과 동시에 민원처리 개선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눈에조직도’를 이용하게되는 민원인은 입구에 운영 중인 ‘한눈에 조직도’를 터치스크린으로 다루면서 필요한 정보를 즉각 얻게 된다. 청사 내 구조는 물론, 이와 관련된 부서 자리 배치와 담당자 얼굴 사진과 전화번호 등을 바로 알 수 있게 된다. 곧장 민원인이 실무자를 접견 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과거 벽보와 차트 형태의 아날로그 방식에서 최첨단 IT 기술을 채택한 덕분에, 조직개편과 인사이동 등이 즉각 반영된다. 업무량 증감에 따라 부서 이동과 전출이 많은 센터와 지청에서는 민원인이 헛걸음하지 않도록 돕는 부가적인 효과도 거둘 수 있어, 민원인 방문이 많은 기관에서 도입하고 있다.
 
특히 2021년에는 경기도 의정부시청 도입 시작으로 수도권 도입기관이 확대 되고 있는 추세다. 강원도, 전라도, 경상도, 등 지역별 도입관청에서 민원인들의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지면서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실수요가 큰 고용노동, 보건의료 분야 기관들에서도 도입을 예정하고 있기도 하다.
 
㈜차세대ICT융합센터 관계자는 “일선 기관에서 ‘한눈에 조직도’를 도입한 이후로, 입구에서부터 발생하는 감정노동 소지를 차단해 민원인의 만족도와 공공기관 근무자들의 편의성 모두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고객 편의 목적으로 혁신을 거듭하고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 서비스를 적극 수용하여 혁신이 거듭되고 있는 ‘한눈에 조직도’는 일선 기관의 서비스 평가도를 높이는데 긍정적인 기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