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정보통신산업진흥원, 'AICON 광주 2021' 내달 개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정보통신산업진흥원, 'AICON 광주 2021' 내달 개최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1.11.22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CON 광주 2021’는 2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광주광역시 주최 및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이 주관해 오는 12월 16일~18일까지 사흘 간 일정으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다”고 밝혔다.

 본 행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인공지능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엿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세상의 AI, 빛나는 이곳에서’라는 슬로건 아래 전세계 인공지능(AI) 기술 강국 7개 국 30여 명의 연사가 참여해 AI 기술의 트랜드를 짚어보고 산업융합 과정에서 인공지능의 역할에 대한 방향을 제시한다. 

‘AICON 광주 2021’은 코로나 19 상황을 고려해 방역 지침을 준수해 진행되며, 김대중컨벤션센터 방역과 1층 행사장 입구에 전신소독기를 설치해 운영할 계획이다. 네트워킹 파티에는 등록데스크에서 신분증 검사 후 ID카드 배포 인원만 네트워킹 파티 행사장에 입장하도록 할 예정이다.

주최측에 따르면, 전세계는 지금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AI를 중심으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정부의 AI 국가전략을 바탕으로 전국가적인 역량을 집결하여 AI 산업 발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가 AI 혁신거점으로 고도화하는 ‘AI 지역 확산 추진 방향’으로 광주광역시를 발표한 바 있다. 이미 광주시는 자동차와 헬스케어 분야의 첨단 설비가 준비된 AI 실증센터를 마련하여 운영 중이며, 국내 최대 규모, 최고 성능의 국가 AI 데이터 센터를 포함해 AI산업융합집적단지(AI집적단지) 착공을 앞두고 있다.

‘AICON 광주 2021’은 국내외 AI 및 머신러닝, 딥러닝 기술 분야의 여러 기업과 기관 관계자, 관련 전문가, 바이어, 투자자, 스타트업 종사자들이 참석해 광주광역시의 AI 산업융합 생태계 조성과 이를 위한 AI 집적단지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개최된다.

12월 16일 행사 첫날에는 하버드대 엣지 컴퓨터연구소의 비제이 자나파 레띠(Vijay Janapa Reddi) 교수와 글로벌IT기업 임원 김태원 전무의 기조강연과 AI 생태계의 스토리를 홀로그램 퍼포먼스로 구현한 개막식 공연이 진행된다.

비제이 자나파 레띠 교수는 AI 기술을 위한 산학 협동분야에서 많은 족적을 남기고 있으며,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에 대한 기술적, 산업적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활발한 연구활동을 하다.

글로벌IT기업 임원 김태원 전무는 국내에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한 전도사의 역할을 하면서, 구글과 해외 선두 기업들의 DT 사례, AI 기술 트랜드 등을 전파하고 있다. 특히, 행사 첫날 오후에는 행사 참석자와 세션 발표자 등을 위한 교류의 장으로 ‘네트워킹 파티’를 열어 AI와 국악이 결합한 퍼포먼스가 준비돼 볼거리를 더한다.

17일 행사 둘째날에는 컨퍼런스, 포럼, 시민 참여 행사 및 축하공연, 투자 IR, 채용 박람회 등이 개최되며, 국내 로봇매커니즘연구소 데니스 홍 소장을 비롯한 각 분야의 저명한 연사들이 ‘AI, 산업의 변화를 이끈다’ 등 다양한 발제로 강연을 펼친다. 특히 발표 세션에서는 AI 비즈니스 트랙, AI 클러스터 포럼, AI 테크의 3가지 분야로 세분된 주제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기술의 산업화와 산업융합을 위한 방법론 등이 다루어 질 예정이다.

마지막날에는 채용 설명회와 인간과 AI의 퀴즈 대결 및 듀엣 무대와 특별 AI 강연 등 시민 참여 행사와 진행될 예정이다.

행사 기간 중 1층 전시홀에서는 이 운영된다. 증강 현실을 활용한 아이돌 커버 댄스 체험 등 시민 참여 프로그램과 AI 기업 전시, 바이어 상담회와 AI로 확인하는 나의 피부 나이, 나의 노래 만들기 등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될 계획이다. 이와 함께 AI 스타트업 총 40개 기업이 참여하는 채용 박람회와 1:1 채용 상담회도 열린다.

‘AICON 광주 2021’ 대한 자세한 내용은 ‘AICON 광주 2021'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