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팬데믹 이후 밸류체인 변화 대응...북방포럼 개최
무협, ‘팬데믹 이후 밸류체인 변화 대응...북방포럼 개최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1.11.18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무협)

팬데믹 이후 밸류체인 변화 대응과 녹색 협력 방안 등 제시하는 북방포럼이 개최됐다.

한국무역협회(회장 구자열)는 18일 “‘제3차 북방포럼’의 비즈니스 세션을 주관하고 팬데믹 이후 변화한 밸류체인 대응, 녹색경제로의 전환, 유라시아 국가와의 미래협력 비전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제3회 북방포럼'은 통일부 장관의 축사에 이어 ‘글로벌 경제환경 및 국제질서 변화와 신북방정책’ 기조 연설로 시작됐다.

무역협회 구자열 회장은 개획식 인사에서 “수교 이후 지난 30여년 동안 우리나라와 신북방 국가들은 활발한 교류를 통해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제반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뤄냈다”면서 “신북방 국가와의 새로운 30년을 위해 미래 성장 동력을 함께 발굴하고 동반 육성하는 상호 호혜적 전략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메인세션1 비즈니스 세션에서는 ‘유라시아의 지속가능한 경제협력을 위하여- 도전, 성과, 전망과 과제’주제로 진행됐다.

메인세션2 금융협력 세션은 ‘유라시아 지역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금융서비스의 역할과 과제’주제로 진행됐다.

비즈니스 세션에서 우리 기업의 신북방 진출 성공사례를 발표한 경동나비엔의 김택현 해외영업부문장이 발표했다. 

김부문장은 “러시아 시장에서 기술력을 기반으로 적극적인 현지화를 진행해 시장의 리딩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며, “최근에는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사물인터넷(IoT) 기술 등 최첨단 기술과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콘덴싱 기술력을 활용하여 친환경 난방 시장을 선도, 기후변화 위기 대응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즈베키스탄 섬유연합회 일콤 하이다로프 회장은 “2019년 한-우즈베키스탄 섬유 테크노파크 개소 이후 기술 전수, 공동 연구개발(R&D), 창업보육센터 운영 등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면서 “섬유 테크노파크는 중앙아시아 지역의 섬유 공급망의 중심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으며 한국과의 협력은 우즈벡 섬유 산업의 디지털화와 친환경 기술 발전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세션 패널 토론자로 참석한 러시아 세계경제국제관계연구원(IMEMO)의 알렉산더 표도로프스키 국장은 “코로나19 이후 전자상거래 시장이 활성화 되는 등 한국과 러시아의 교역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면서 “특히 원격 교육과 원격 의료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제품의 서비스화’(Servitization)을 바탕으로 밸류체인의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디나라 케밀로바 주한키르기즈스탄대사는 “코로나 위기에도 올해 9월까지 한국과 키르기즈스탄 교역은 전년대비 46.1% 증가하는 등 양국의 교역·투자는 앞으로 더욱 확대될 여지가 크다”면서 “키르기즈스탄은 기후, 농업, 보건, 디지털·ICT 분야 등 미래산업 육성을 통한 지속가능한 경제 성장을 추구하고 있으며 한국이 관련 분야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향후 양국 경제협력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신북방 정책이 지속적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무역협회 조학희 국제사업본부장은 “오늘 세션을 통해 각 분야 전문가들로부터 신북방 국가들과의 미래협력 비전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었다”면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유라시아 지역과 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