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우 작가, 뇌파 기술융합 미디어 전시 '인간의 존재 화두' 던져
조은우 작가, 뇌파 기술융합 미디어 전시 '인간의 존재 화두' 던져
  • 오한준 기자
  • 승인 2021.11.16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은우 작가의(Eun Woo Cho) 뇌파 인간 신세계 (Brainwave Human New World) 인간의 존재에 대한 화두를 던지는 전시가 주목을 받고 있다.

조은우 작가(Eun Woo Cho)의 뇌파와 연동되는 전시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Art & Tech’의 후원으로 마련됐고, 포스트 코로나’ 이후 기술의(technology) 발전은 인간을 이롭게 하기 위한 중립적인 도구로 사용되어야 함을 작품을 통해서 서술한다.

(캡션정보:조은우 작가의 ‘뇌파 인간 신세계’ 전시 중 일부분)

조 작가의 ‘뇌파 인간 신세계’ (Brainwave Human New World)는 11월20일 까지 혜화 동에 위치한 캔 파운데이션(Can-Foundation) 전시관에서 맵핑과 뇌파가 연동되는 미디아 공연을 펼쳐진다.

조은우 작가의 미디어 공연은 한국의 과거 현재 미래 흐름들을 재조명 할 수 있도록 연출됐고, 공연은 조선시대의 화가 안견(14세기)의 ‘무릉도원’과 SF적인 시나리오를 배경으로 제작됐다.

공연 전시의 하이라이트는 맵핑(Mapping)기술이 뇌파와 연동 되어서 맵핑의 이미지들이 변하도록 설정한 것이었다. 작가는 뇌파가 연결되는 부분이 알파파 알고리즘에 기반을 둔 뇌파 부분을 사용하였다고 설명하였고 알파파는 Day Dreaming, 창의적인 생각들을 할 때 감지되는 뇌파로 분리되고 있으며 작품을 감상하는 관객들이 뇌파기기를 사용하여 작품을 보았을 때, 맵핑이 변화되는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한국의 병풍 처럼 만든 설치 무대와 안무가들의 변형된 한복은 조은우 작가의 공연전시에 관전 포인트로 손꼽힌다. 1층 전시관에서는 뇌파와 로봇(RoboRisen 핑퐁로봇)과 사운드가 연동되는 전시를 관람, 2층 전시관에서는 뇌파와 빛 프로그램으로 연동되는 맵핑 전시 등, 크게 2부분으로 나뉘어서 관람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