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과기대 BI “2021년 GTEC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 플라스틱 뚜껑 재활용 신발 수납장 대상 수상
경기과기대 BI “2021년 GTEC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 플라스틱 뚜껑 재활용 신발 수납장 대상 수상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1.11.05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창업보육센터는 재학생의 우수한 창의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특허 출원 지원을 통한 창의적 인재 육성 및 기업가 정신과 도전 정신 함양을 목적으로 2021년 GTEC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였다.

지난 7월부터 한달 반 동안 진행한 공모전에는 재학생 64명이 개인 또는 소수 팀을 구성한 총 30개팀이 출전하였다. 1차 서류심사에서 총 10개팀이 선발되었으며, 최종 심사에서는 창의성 및 실현가능성, 구체성, 자료 충실도, 발표 및 질의응답 항목으로 평가를 진행하였다.

‘플라스틱 병뚜껑을 재활용한 신발 수납장’ 아이디어로 대상을 수상한 ‘서울과 대구 사이 팀’외 6팀이 각각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상을 수상하였다. 플라스틱 병뚜껑을 재활용한 신발 수납장은 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버려진 플라스틱 병뚜껑을 수거하여 리사이클링한 친환경 수납장이다.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제작 치수를 다양화, 조립화를 통해 신발장 안쪽에 수납판을 부착하여 실용적인 공간 활용이 가능하도록 만든 것이 특징이다. 현재 제품 도면까지 완성한 상태이며 제품을 만들기 전 3D프린터로 모델링을 진행할 계획이다. 플라스틱 병뚜껑을 재활용한 신발장은 좁은 공간에 많은 신발 수납이 가능하여 활용도가 높고, 친환경 제품으로 사용자들에게 플라스틱 환경오염 문제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켜 환경오염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우수상에는 장애인을 위한 능률적한 손한글 자판의 설계 안을 낸 개인팀이 우수상에는 스마트파충류사육장을 구성한 ZOOKEEPER팀 과 시각장 애인을 위한 스마트안내판을 도안한 dot.팀이 수상하였다.

장려상에는 바른 자세를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포코포코(poco poco)를 만든 noriter팀과 스마트공동현관시스템을 구안한 개인팀이 각각 수상했다.

수상팀에게는 각각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총장상 및 대상 1,000,000원, 최우수상 700,000원, 우수상 500,000원, 장려상 300,000원의 상금이 수여된다.해당 공모전은 단순 아이디어 공모전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수상 팀에게는 경기과학기술대학교 내 창의공작소를 활용하여 실제 아이디어 제품 제작 및 특허 교육과 특허 출원까지 지원하여, 아이디어가 창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후속 지원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